[유망 분양 현장] 서울대 시흥캠퍼스 인근 '교육특구'
수도권 서남부 신흥 주거지로 평가받는 경기 시흥시 배곧신도시에서 시범단지 마지막 물량이 나온다. 한신공영은 오는 10일 배곧신도시 B10블록에서 ‘시흥 배곧 한신휴플러스’ 1358가구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1층~지상 29층 규모다. 수요자들에게 인기가 높은 중소형대 면적인 전용면적 68㎡ 232가구, 73㎡ 226가구, 84㎡ 900가구를 분양한다.

B10블록은 토지입찰 경쟁률이 329 대 1을 기록할 정도로 수많은 건설사들이 눈독을 들인 최적의 입지를 갖추고 있다. 교육시설과 상업시설, 공원 등 배곧신도시의 편의시설이 인근에 있다. 단지 인근에 신세계 프리미엄 아울렛이 들어설 예정이다. 롯데마트 등 대형 상업시설과 유치원 및 각급 학교도 들어설 예정이다.

시흥시가 최대 역점 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서울대 시흥캠퍼스 조성사업도 인근에서 진행되고 있다. 2011년 서울대와 시흥시가 시흥캠퍼스 조성에 대한 기본협약서를 체결한 이후 사업이 본격화됐다. 2018년이면 서울대 시흥캠퍼스가 운영될 것으로 전망된다.

4베이(방 세 개와 거실 전면 배치) 위주의 특화 평면 설계를 적용해 같은 면적의 다른 설계 방식보다 널찍한 느낌이 든다. 생활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대형 수납공간을 곳곳에 마련한 게 ‘시흥 배곧 한신휴플러스’만의 특징으로 꼽힌다. 특히 전용 84㎡A의 경우 입주자가 주방강화형, 수납분리형, 수납통합형 등 세 가지 평면 중 자신의 생활 스타일에 가장 맞는 설계를 선택할 수 있다.

주방강화형 설계는 알파 공간을 팬트리와 주방으로 분리해 앞부분에는 팬트리, 뒷부분에는 주방과 이어진 확장형 주방을 설치함으로써 주방 공간을 크게 넓혔다. 수납분리형 설계는 팬트리 공간을 2개로 분리해 수납 활용도를 높였다. 거실과 식탁 쪽의 팬트리는 일상용품 등을 보관하는 가족 공동수납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주방쪽 팬트리에는 주방용품을 수납할 수 있다. 수납통합형 설계는 주방을 ‘ㄷ’자형으로 배치해 팬트리 공간을 최대한 늘렸다.

대단지에 걸맞은 편리한 동별 커뮤니티 운영을 위해 단지 내 맘스카페, 주민운동시설도 설치된다. 교통환경 역시 우수한 편이다. 인천국제공항과 KTX 광명역이 차로 약 20분 거리다.

수인선 월곶역과 수도권 지하철 4호선 오이도역, 배곧신도시를 가로지르는 제3경인고속도로 정왕IC, 영동고속도로 월곶JC가 인접해 있다. 서해안고속도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시흥~평택 고속도로, 77번 국도 등이 인근에 있어 광역 도로망 여건도 잘 갖춰져 있다는 평가다.

분양 관계자는 “배곧신도시에서 청약자격 완화 혜택을 보는 첫 아파트 단지”라며 “전셋값이 급등하고 월세 전환이 빨라지고 있는 부동산 시장 상황을 고려할 때 내 집 마련을 위한 좋은 선택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031)434-1011

홍선표 기자 ricke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