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지 수지모자 소송 패소, 별도 퍼블리시티권 인정할 필요 없어 `판결 눈길`







(사진= 수지 수지모자 소송 패소)



미쓰에이 수지(본명 배수지)씨가 ‘수지모자’란 이름으로 상품 광고를 한 인터넷 쇼핑몰을 상대로 소송을 냈다가 졌다.





서울중앙지법 민사32단독 이민수 판사는 배씨가 “허락없이 이름과 사진을 써 퍼블리시티권을 침해했다”며 한 인터넷 쇼핑몰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 소송에서 원고 패소로 판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이 쇼핑몰은 2011년 9월 한 포털사이트에 ‘수지모자’라는 단어를 검색하면 자사의 홈페이지 주소가 상단에 뜨도록 하는 키워드검색광고 계약을 하고 지난해 2월까지 이런 방식으로 ‘수지모자’를 노출했다. 또 2013년에는 자사 홈페이지에 ‘매체인터뷰’ ‘공항패션’ 등 문구와 함께 배씨의 사진 3장을 게시했다.





하지만, 법원은 사람의 얼굴이나 이름을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뜻하는 ‘퍼블리시티권’을 인정하지 않았다.

이 판사는 “자신의 성명, 초상 등을 상업적으로 이용하고 통제할 수 있는 권리는 성명권, 초상권에 당연히 포함되고, 별도로 퍼블리시티권이라는 개념을 인정할 필요가 없다”고 밝혔다.





또 “초상권, 성명권이 침해됐다는 사정만으로 원고가 다른 사람과 초상, 성명 사용계약을 체결하지 못했거나 기존에 체결된 계약이 해지됐음을 인정하기에 부족하고, 달리 이를 인정할 증거가 없으므로 재산상 손해를 입었다고 볼 수 없다”며 손해배상 청구를 기각했다.





그동안 법원은 연예인들이 낸 퍼블리시티권 침해 관련 손해배상 청구를 받아들이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지난해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원더걸스, 배용준 등 연예인 55명이 포털사이트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 소송에서도 법원은 기각 판결을 내린 바 있다.





하지만, 퍼블리시티권에 관한 명확한 법 규정이 없어 간혹 퍼블리시티권을 인정한 판결도 나오는 등 법원의 해석은 아직 엇갈리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한 대법원 판결은 아직 나온 적이 없다.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수지 수지모자 소송 패소, 잘 됐다" "수지 수지모자 소송 패소, 어이가 없다" "수지 수지모자 소송 패소, 이번건은 수지가 오버한 듯" 등의 반응을 보였다. (사진= 수지 인스타그램)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섹시한 이연희` 박초롱, 연예인급 외모+C컵 볼륨으로 男心 저격
ㆍ`걸그룹 섹시담당` 하니vs설현, 19금 의상+몸매 대결 `아찔`
ㆍ로또 1등 당첨자, "자동은 미친짓이야!" 충격고백!
ㆍ홍진영, 심형탁 홀린 매력보니…19금 몸매+아찔 가슴골 `심쿵`
ㆍ`우리결혼했어요` 김소은, 송재림에 "나는 남편밖에 없다, 손호준과 아무것도 없다" 해명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