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구 새누리당·우윤근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등이 23일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열린 주례회동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새누리당 주호영 정책위원회 의장·이 원내대표, 새정치연합 우 원내대표·백재현 정책위 의장. 연합뉴스
이완구 새누리당·우윤근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등이 23일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열린 주례회동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새누리당 주호영 정책위원회 의장·이 원내대표, 새정치연합 우 원내대표·백재현 정책위 의장. 연합뉴스
여야 원내 지도부가 23일 ‘비선실세 국정개입’ 의혹 해소를 위한 국회 운영위원회를 내년 1월9일 소집하기로 합의했다.

여야 간 최대 쟁점이었던 운영위 개최 문제가 풀리면서 그동안 파행을 겪었던 12월 임시국회도 정상화됐다.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날 양당 원내대표와 정책위원회 의장, 원내수석부대표, 국토교통위원회 간사가 참석한 ‘4+4’ 회동을 하고 운영위 개최를 비롯한 공무원연금 개혁 특별위원회 및 국민대타협기구 구성 등의 현안을 일괄 타결했다.

여야 간 이견이 팽팽히 맞섰던 운영위 소집 여부는 내달 9일 개최로 결정됐다. 그동안 새정치연합은 청와대 문서유출 및 비선실세 국정 개입 의혹을 풀기 위해 연내에 운영위를 열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결국 새정치연합이 임시국회 종료 전인 1월13일 이전에 개최하자고 주장한 새누리당에 양보하면서 막판 합의를 이끌어냈다. 여야는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 이재만 총무비서관을 운영위에 출석시키기로 합의했다. 김영한 청와대 민정수석과 청와대 1, 2 부속실장의 출석은 여야 의견이 엇갈렸다. 여당은 이들을 출석자 명단에서 제외했다고 설명한 반면 야당은 참석 대상이라고 밝혀 향후 논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막판까지 진통을 겪었던 공무원연금 개혁은 국회 공무원연금특위(연금특위)를 구성해 논의키로 했다. 연금특위는 구성결의안이 의결된 날(29일)부터 100일 동안 활동하게 된다. 연금특위 위원장은 새누리당 의원이 맡으며 위원은 여야 의원 동수 14인(새누리당 7명, 새정치연합 6명, 정의당 1명)으로 정했다.

당초 여당 주장대로 입법권은 연금특위가 갖는 대신 새정치연합 요구대로 국회에 공무원연금 개혁을 위한 ‘국민대타협기구’도 만들어 여기서 제시한 공무원연금 개혁방안을 연금특위가 적극 반영해 의결토록 했다.

자원외교 국정조사는 국정조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새정치연합 의원이 위원장을 맡고 위원은 여야 동수로 구성하되 전체 18인으로 정했다. 이후 29일 본회의에서 국정조사요구서를 의결하고 내년 1월12일 본회의에서 국정조사 계획서를 의결할 계획이다. 양측은 자원외교 국정조사 범위를 이명박 정부에 국한할지, 노무현 정부까지 포함시킬지 등에 대해선 명확한 방침을 정하지 못했다.

은정진/고재연 기자 silv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