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조정실이 구성한 4대강 사업 조사·평가위원회(이하 조사위)가 4대강 보의 일부 결함을 확인, 정밀진단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이 결함이 일각에서 제기해 온 ‘파이핑 현상(누수현상)’일 경우 구조적 결함과 안전성 논란으로 이어질 수 있어 파장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22일 국무조정실에 따르면 조사위는 지난 8월부터 4대강 보의 기초 및 구조물의 안전성을 검증한 결과 일부 보의 누수 현상을 확인했으며, 23일 세종문화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조사 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확인된 문제점은 보 아래 지하에 상류와 하류를 잇는 작은 터널이 생기고, 이를 통해 상류에서 스며든 물이 보 바로 아래 하류쪽 물받이공에 균열을 일으키며 새어나온다는 것이다. 균열이 파악된 보는 조사 대상 9곳 중 6곳인 것으로 알려졌다.

4대강 사업 이후 물받이공의 균열이 확인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전문가들은 장기적으로 보 전체의 안전성에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다만 조사위는 이 같은 문제가 구조적 결함으로 직결되는 ‘파이핑 현상’인지 여부는 단정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대신 이 문제가 단순히 시공상의 문제일 수 있다는 가능성도 포함해 정밀진단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발표할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지금까지 ‘파이핑 현상’이 있을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밝혀 왔기 때문에 균열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적잖은 파장이 예상된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