킹크랩 가격 폭락, 소비자는 웃고 상인은 울상…‘어디서부터 문제?’
[라이프팀] 킹크랩 가격이 예년에 비해 큰 폭으로 폭락했다.
10월15일 기준으로 서울 마포구 마포농수산물 시장에서 판매되는 킹크랩이 최상급 1kg당 3만500원, 중·상급 1kg당 3만원으로 예년의 반값에 팔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은 단순히 마포농수산물 시장만의 문제가 아닌 가락시장과 노량진수산시장에서도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다.
해양수산부는 이러한 현상이 러시아가 올해 킹크랩 쿼터를 1만8천톤으로 설정했는데 이가 지난해 1만1000톤 보다 63.6%나 수치가 늘어나며 발생한 것으로 설명했다.

러시아 조업제한이 풀리며 수급이 원할해졌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일부에서는 한 수입업자의 사재기가 국내 킹크랩 가격 폭락의 큰 이유로 작용했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한 수입업자가 킹크랩을 200t이나 사들인 것에 중간 상인들이 반발해 단체로 불매운동에 나섰고 이에 킹크랩이 창고에서 죽어나가자 원가 수준으로 물량을 처분하기 시작했다고 전해진다.
이렇게 한 명의 수입업자가 덤핑 수준으로 물량을 풀고 있으니 다른 수입업자들도 어쩔 수 없이 저가에 킹크랩을 판매하고 있다는 것이 수산업자들의 입장이다.
한편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그동안 수입원가에 비해 킹크랩 가격이 너무 높게 책정되어 온 게 아니냐는 불만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킹크랩 가격 폭락에 네티즌들은 “킹크랩, 진짜 저 가격?” “킹크랩, 언제먹었는지도 가물가물하다” “킹크랩, 시장경제란”등의 반응을 보였다. (사진출처: YTN 뉴스 방송 캡처)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슈피겐, 아이폰6 케이스 오프라인 마켓 공략…유저 감성 ‘자극↑’
▶ 석촌호수 러버덕, 전시 시작부터 바람빠져…방문객 연이은 ‘실망’
▶ 동서식품, 대장균 시리얼 제조 과정보니 ‘입이 쩍’…폐기대상 재가열
▶ IS 오스트리아 소녀, IS 홍보모델中 임신까지…당국 “재입국 불가능”
▶ 최연소 노벨상 수상자, 17세 말랄라…수업中 수상 소식 알게 돼 ‘깜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