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늘어나는 모공을 잡아라
[라이프팀] 연일 최고기온이 30도를 넘는 무더위가 계속되면서 우리 몸에 여러 가지 변화가 나타고 있다. 일단 불쾌지수가 높아지면서 짜증이 날 뿐 아니라 몸이 나른하고 입맛이 떨어지며 쉽게 피로해진다. 또한 피부 번들거림이나 여드름, 뾰루지와 같은 트러블, 모공 확장 등 피부 문제가 두드러져 고민하는 사람도 급증하고 있다.

특히 여름철 기온상승으로 인한 과도한 피지분비는 모공 확장의 주원인이다. 피부 노화가 시작되면 피부 속 콜라겐과 탄력섬유가 줄면서 모공을 조이는 힘이 약해진다. 더하여 모공에 피부 노폐물 및 외부 오염물질, 화장품 등이 쌓이면 모공은 더욱 넓어질 수밖에 없다.

또한 모공이 막히면 피지분비가 원활치 않아 뾰루지, 여드름 등의 피부 트러블을 유발하고 한 번 넓어진 모공은 자가 관리만으로 개선하기 어렵다. 이에 신사역피부과 임이석테마피부과 임이석 원장의 도움말을 통해 효과적인 모공축소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1. 청결한 모공 관리 – 스크럽 & 딥클렌징

클렌징은 모든 스킨케어의 기본이다. 미세한 알갱이가 포함된 클렌징 제품을 선택해 아침, 저녁 두 번 정도 얼굴을 마사지 하듯 피지를 녹여낸 후 미지근한 물로 세안한다. 단, 마무리 세안을 할 때는 찬물로 세안해 활짝 열린 모공을 조여 줘야 한다.

자극이 강한 클렌징 제품 및 과격한 클렌징은 오히려 피부 보호막을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무자극성 제품을 선택해 부드럽게 씻는 것이 좋다. 건성피부나 예민한 피부는 오일타입이나 크림타입, 지성피부는 젤 타입이나 로션타입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적당하다.

2. 모공을 조여 주는 ‘천연팩 관리’

밤의 속껍질을 갈아 만든 율피가루는 모공수축에 좋은 재료다. 율피가루에 우유를 섞어 걸쭉하게 만들어 거즈를 깐 얼굴 전체에 골고루 펴 바른 후 20~30분 정도 지나면 거즈를 제거하고 팩의 잔여물이 남기 않도록 물로 여러 번 깨끗하게 얼굴을 헹궈준다.

레몬역시 비타민C가 풍부해 피부에 활력을 주고 미백과 모공수축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레몬즙, 밀가루, 우유를 적당히 섞은 다음 얼굴에 도포한 후 15~20분 정도 지나면 미온수로 세안한 후 찬물로 마무리한다. 이밖에도 흑설탕과 꿀을 1:2 비율로 섞어 바르거나 믹서에 간 토마토, 플레인 요구르트에 오트밀 가루를 섞은 팩도 모공관리에 효과적이다.

3. 모공을 줄여주는 전문적인 치료법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모공관리를 위해서 각질층을 제거하는 스케일링과 피지선을 파괴하는 레이저와 고주파 같은 전문적인 치료가 도움이 된다. 이를 대표하는 시술에는 미라루시, 고바야시절연침, 아그네스, 프락셀, 스칼렛, 아이콘XD, 트리플젯 등이 있다.

‘프락셀 레이저’는 피부에 미세한 구멍을 뚫어 피부를 깎아주는 동시에 레이저 빛을 침투시켜 진피조직에서 탄력섬유를 재생, 확대된 모공 및 여드름흉터 개선에 효과적이다.

‘아이콘XD’은 피부 일정 부분 콜라겐을 자극해 손상되지 않은 조직이 콜라겐의 재생이 빨리 이루어지도록 돕는 시술로 블랙헤드나 여드름으로 인한 모공, 여드름이나 수술 흉터, 눈가·팔자 ·미간 잔주름 및 피부결이나 피부톤, 피부탄력과 튼살 개선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모공을 줄여주는 레이저와 함께 전류가 피부섬유조직을 자극해 모공을 축소시키는 ‘미라루시’ 시술과 특수 절연침을 피지선에 꽂아 아주 약한 전류를 흘려보내 모공의 피지선을 파괴해주는 ‘고바야시 절연침’, 아그네스 시술을 병행하면 치료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다.
(사진출처: 영화 ‘실비아’ 스틸컷)

w스타뉴스 라이프팀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여름철 화장품 보관법, ‘냉장고 보관도 가려서 하라’ 이유는?
▶ 윤일병 직접사인 구타, 목격자 “주범인 이병장, 사망하길 바랐다”
▶ 중국 한국인 마약사범 사형, 1명 추가 집행…이틀간 한국인 3명 사형
▶ 수업 도중 여교사 폭행, 중학생男 임신 6개월 교사에 주먹질…이유는?
▶ 한국 OECD 꼴찌 수준, 세후-세전 빈골율 차 최저…소득 불평등 개선 효과 미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