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DB
한경DB
'공무원 해외여행 금지령'

정부가 공무원들에게 해외여행 금지령을 내려 논란이 되고 있다.

지난 9일 정부는 내수활성화를 위해 공무원들의 여름휴가 해외여행을 금지했으며 300여개에 달하는 공공기관에도 직원들의 해외여행을 자제시켜 달라고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기획재정부와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에 따르면 지난주 정부 각 부처에는 "공무원들이 7~8월 여름휴가 기간에 해외여행을 가지 않도록 하라"는 지시가 국무총리실로부터 하달됐다.

각 부처는 인트라넷 등 내부 통신망에 '공무원 해외여행 금지령'을 담은 공지사항을 게재했다. 개별 공무원들에게도 휴대폰 문자나 구두로 이 같은 내용을 전달했다.

하지만 공무원과 공공기관 직원들의 반응은 시큰둥하다. 오랜만에 가족과 해외여행을 준비한 사람들은 계획을 취소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 또 이미 해외여행 상품에 가입해 비행기 티켓까지 마련한 직원들은 당황스러워 하고 있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여름에도 정홍원 국무총리가 공무원들에게 침체된 내수를 살리기 위해선 공무원들이 솔선수범해야 한다며 해외여행 자제를 지시했던 바 있다.

정부 고위관계자는 공무원 해외여행 금지령에 대해 "세월호 참사로 숙연한 분위기가 조성된 것도 있지만, 내수활성화가 가장 큰 목적"이라고 밝혔다.

공무원 해외여행 금지령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공무원 해외여행 금지령, 공무원들에게만 가지 말라는 건 이해 안 된다", "공무원 해외여행 금지령, 그래도 갈 사람은 갈 듯", "공무원 해외여행 금지령, 여름 휴가까지 정부에서 제한하는 것은 너무한다", "공무원 해외여행 금지령, 당연한 것 아닌가"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