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믹스 절반 설탕
사진=MBC 보도 캡처
사진=MBC 보도 캡처
대중적 인기를 끌고있는 커피믹스 성분의 절반이 설탕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소비자원은 시중에서 가장 많이 유통되는 커피믹스 12개 제품의 성분(카페인, 설탕 양, 지방 함량 및 소비자 인식도 등)을 분석한 결과, 당류 함량이 제품의 50% 수준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당류 함량은 1봉지(약 12g) 당 평균 5.7g으로 당류 함량이 높은 제품을 하루에 2잔만 마셔도 WHO 1일 섭취권고량(50g)의 약 30%를 섭취하는 셈이다.

설탕 양이 가장 많은 제품은 동서식품의 '맥스웰하우스 오리지날 커피믹스'(7.0g)였으며, 가장 낮은 제품은 자뎅이 만든 이마트의 PB(자체브랜드) 제품인 '이마트 스타믹스 모카골드 커피믹스'(4.9g)로 조사됐다.

카페인은 한 봉지당 평균 52.2mg으로 최대 77.2mg이 든 제품도 있었다. 하루 2잔만 마셔도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제시한 하루 최대 섭취권고량(400mg)의 약 40%에 달하는 수준이다.

카페인이 가장 많은 제품은 이마트의 '이마트 스타믹스 모카골드 커피믹스'(77.2mg)로 조사됐고, 가장 낮은 제품은 동서식품의 '맥심 화이트골드 커피믹스'(40.9mg)로 약 2배 차이가 났다.

소비자원은 "커피믹스는 설탕과 카페인 섭취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가공식품"이라며 "하지만 설탕 및 카페인 함량 표시가 없어 소비자가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영양성분 함량 표시제도 도입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소비자는 설탕과 카페인을 과다섭취하지 않도록 제품 선택 시 당류 기호도와 카페인 민감도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하루 마시는 양이나 설탕 양을 조절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커피믹스에 관한 품질 비교정보는 공정거래위원회 '스마트컨슈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커피믹스 절반 설탕 보도를 접한 네티즌들은 "커피믹스 절반 설탕 그래도 끊을수 없는 맛" , "커피믹스 절반 설탕, 당 중독이 이런거구나" , "커피믹스 절반 설탕, 커피믹스도 경고문을 부착해야 한다. 이제 뭘 먹고 사나" 등의 반응을 나타냈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