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대상] 울산 우정2차 동원로얄듀크, 중앙광장에 분수·운동시설 다양
[아파트 대상] 울산 우정2차 동원로얄듀크, 중앙광장에 분수·운동시설 다양
이달 울산혁신도시에서 입주가 시작되는 동원개발의 ‘우정2차 동원로얄듀크’(652가구)는 이미 입주한 1차(309가구)와 더불어 대규모 주거타운을 이룬다. 2012년 부동산 경기침체 속에서도 청약 경쟁이 뜨거웠던 곳이다. 울산혁신도시의 랜드마크 아파트가 되기에 충분하다고 업계는 보고 있다. 심사위원들은 지방 신도시의 프리미엄을 살린 첨단 친환경 주거시설로 손색이 없다고 평가했다.

울산 중구 유곡동 우정혁신도시의 B-4블록에 들어선 이 단지는 지하 2층, 지상 최고 높이 20층 10개동으로 이뤄져 있다. 전용 84㎡ 단일면적으로 구성됐다. 공공기관이 입주하는 미래 도시인 혁신도시는 지난해와 올해 전국 주택시장에 활기를 불어넣는 원동력이다. 새로 갖춰지는 주거시설 및 업무·상업시설에 대한 주민들의 기대감이 크기 때문이다. 이 단지는 도시와 자연, 사람이 어우러지는 울산혁신도시의 콘셉트를 잘 구현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이 단지의 특징은 크게 세 가지다. 첫째 단지 디자인 측면에서 주민들의 눈높이를 뛰어넘었다는 것이다. 잔디광장과 어우러진 중앙광장, 쾌적한 휴게공간이 설치됐다. 단지 진입부에 벽천(壁泉)을 설치한 것도 돋보인다. 벽에 붙인 수구(水口) 또는 조각물의 입 등에서 나오는 분수를 가리키는 벽천은 키다리 소나무와 어우러져 수려한 경관을 자아낸다. 또 호기심을 유발하는 테마형 놀이기구 등이 배치된 놀이터, 멀티코트 및 야외 운동기구가 갖춰진 주민운동시설도 입주민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주택 내부에는 드레스룸과 붙박이장, 주방 팬트리 등 풍부한 수납공간을 넣었다. 방과 거실 3개 이상이 남향으로 일렬 배치된 ‘3.5베이’ 구조도 눈길을 끈다.

두 번째로는 거주민들이 단지 안에서 365일 건강한 공동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배려한 점이다. ‘피트니스 존’에는 헬스장과 골프연습장, 탁구장, 실내운동교실, 임신부 휴게실 등을 마련했다. ‘스터디 존’에는 도서관과 교실, 그룹 스터디룸, 독서실, 비즈니스룸을 설치해 목적과 모임에 따라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다.

혁신도시가 갖는 입지적 프리미엄도 빼놓을 수 없는 장점이다. 북부순환도로와 농소~옥동 간 도로(2015년 개통 예정)를 통해 울산 시내외 진출입이 편리하다. 태화강 대공원, 태화시장, 동강병원 외에도 대형마트와 영화관이 가깝다. 신세계백화점이 2018년 입점할 예정이다. 우정초, 유곡중, 학성여중, 함월고, 울산중앙고 등 지역 내 최고 학군이 인접한 것도 자녀를 둔 가정에 반가운 대목이다. 무엇보다 약 298만㎡ 부지에 한국석유공사 등 10개 중앙 공공기관이 이전함에 따라 창출될 주거 수요 및 지역 활성화 기대감이 가장 큰 관심거리다.

동원건설 관계자는 “우수한 조망을 확보한 친환경 아파트인 데다 산·학·연·관이 연계된 미래지향적인 우정혁신도시에 들어선 대규모 브랜드 단지”라며 “향후 가치가 더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문혜정 기자 selenm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