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세계식량계획(WFP)이 대북 식량지원 활동과정에서 배급실태 등을 제대로 감독하지 못한 사실이 내부 감사에서 드러났다.

13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대북 강경논조를 펴온 미국 폭스뉴스는 자체 입수한 20쪽 분량의 WFP 감사관 보고서를 바탕으로 11일(현지시간) 이같이 보도하며 식량지원 사업의 '투명성'을 문제삼았다.

폭스뉴스에 따르면 이번 보고서는 지난해 6월까지 18개월간의 대북 식량지원 활동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감사 결과 WFP는 북한 내 시찰 횟수를 부풀렸을 뿐만 아니라 북한 정권이 WFP의 현장접근을 막으려고 든 근거에 대해 '문서화된 분석·평가'도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폭스뉴스는 전했다.

보고서는 또 지원 물품이 WFP의 전산 시스템에 기재된 대로 실제 전달됐는지를 관리들이 공식 서명을 거쳐 확인하는 절차가 부족하다며 의문을 제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보고서에 '정부 측 기록 업체'(Government Tally Company)로 언급된 북한 국영업체가 지원 물자의 양과 질을 확인하는 역할을 담당했으나 WFP와 공식 계약이 되지 않았다고 폭스뉴스는 지적했다. 더불어 북한 정부가 WFP 활동에 파견한 직원들은 유엔의 전산망과 데이터베이스 작동에도 관여할 수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고 이 매체는 언급했다.

보고서는 이런 상황에 대해 "오류와 누락이 발생할 수 있으며 부정행위를 저질러도 적발되거나 제때 시정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폭스뉴스에 따르면 WFP는 이 같은 감독 부실 문제는 서방 기부자들의 이탈로 인한 단순한 자금·인력 부족 탓이라고 해명했다.

WFP는 2015년 6월 말까지 북한 어린이와 임산부 240만명에게 영양 강화 식품을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서는 2억 달러(2072억원)가 필요하지만 현재까지 모금액은 목표치의 21.3%에 그치고 있다고 WFP 대변인은 밝혔다.

그러나 폭스뉴스에 자문하는 존 볼턴 전 유엔주재 미국 대사는 "WFP가 북한 정권에 이용당하는 것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다는 근거가 없다"며 "식량지원이 주민들의 필요보다 정권의 우선순위에 따라 분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