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벌금 집행 의지 표명에 불과" 해명
"도둑도 훔친 물건 돌려주면 끝?"…비난 여론 비등


'황제노역' 관련 사건을 조사 중인 광주지검의 수장이 국민 정서에 어긋나는 발언으로 논란을 자초했다.

변찬우 광주지검장은 2일 낮 광주지검 구내식당에서 기자들과 오찬 간담회를 하고 "(허재호 전 대주그룹 회장의) 재산 파악 등 모든 조사는 벌금 집행을 위한 것"이라며 "허 전 회장 측이 벌금을 내면 끝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그동안 파문으로 재산 은닉·국외반출, 배임, 횡령 등 허 전 회장의 불법행위에 대한 의혹이 꼬리를 문 상황에서 나온 발언은 국민의 관심, 정서와 크게 동떨어진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과거 허 전 회장에 대해 벌금 1천억원 선고유예 구형이라는, 이례적인 관대한 처분으로 비난받은 검찰이 각종 의혹에 대한 명확한 규명없이 벌금 납부로 사건을 마무리할 수 있다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이다.

검찰, 국세청, 지자체 등이 여론에 쫓겨 받아야 할 돈만 받아내고 사건을 흐지부지 마무리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검찰은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현안인 은닉재산을 확인해 벌금 납부 문제를 조속히 마무리하겠다는 의지 표명에 불과하고 범죄혐의는 법과 원칙에 따라 수사하겠다고 해명했다.

이런 해명에도 과거 한 차례 봐주기 논란을 샀던 검찰에 쏠린 국민의 따가운 시선을 제대로 인식했다면 나올 수 없는 발언이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누리꾼 A씨는 "벌금납부로 수사를 마무리한다면 훔친 물건만 돌려주면 도둑을 처벌하지 않는다는 것과 같다"며 "관련자를 엄중처벌한다 해도 못마땅할 마당에 이런 발언은 너무 실망스럽다"고 개탄했다.

(광주연합뉴스) 손상원 기자 sangwon700@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