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말레이시아 당국이 항공기 실종 사고를 추락으로 결론낸 것과 관련, 정부 특사를 현지에 급파하라고 지시했다.

리커창(李克强) 총리는 또 사고조사 업무에 중국의 전문가들을 참여시킬 것을 말레이시아 당국에 강하게 촉구했다.

이는 말레이시아 정부가 사고기의 잔해를 찾지 못한 상황에서 '추락'으로 결론을 내린 데 대해 중국이 상당히 불신감을 느끼고 있음을 시사하는 조치로 풀이된다.

중국 외교부는 26일 "시 주석이 유럽 방문 기간 실종된 항공기 탑승객의 안위를 매우 걱정하면서 구조수색 진전상황과 관련 업무를 매우 주시해 왔다"면서 시 주석이 24일(현지시간) 새로운 상황에 근거해 급히 중국 정부의 특사를 말레이시아에 파견하라고 지시했다고 전했다.

정부 특사에게는 말레이시아 측과 관련 상황을 논의하고 사후업무 처리를 잘할 것을 말레이시아 측에 요구하라는 임무가 부여됐다.

시 주석은 "중국의 관련 관이 말레이시아 측과 협조해 구조수색 업무를 최대한 진행하고 사후처리에도 만전을 기하라"고 지시했다.

시 주석이 보내는 정부 특사는 장예쑤이(張業遂) 외교부 상무부부장이며 그는 조속히 말레이시아로 출발할 예정이라고 외교부는 전했다.

이와 함께 리 총리는 전날 국무원 상무회의에서 "중국의 전문가가 사고조사에 깊숙이 개입하게 허용하라"고 말레이시아 측에 요구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