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파업 22일 만에 철회] 돋보인 '女전사' 최연혜
철도노조 파업이 30일 막을 내리면서 철도역사 114년 만에 첫 여성 수장을 맡은 최연혜 코레일 사장(사진)의 강골 리더십이 주목받고 있다. 최 사장은 취임 2개월여 만에 발생한 철도파업에 원칙적으로 대응해 파업의 흐름을 바꿨다. 노동계의 반발로 역대 정권이 실패했던 철도 개혁을 강력하게 밀어붙인 정부의 강경 대응도 주효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최 사장은 지난 9일 파업 첫날부터 “불법 파업에는 ‘법과 원칙’에 따라 대응하겠다”며 김명환 철도노조 위원장 등 노조 간부 194명을 업무방해 혐의로 고소·고발했다. 파업 참가자 4213명도 전원 직위해제했다. 과거 철도파업 때 노조 간부에 대한 고소·고발은 있었지만 파업 첫날 참가자 전원을 징계한 사례는 없었다.

최 사장은 협상을 통한 문제 해결도 적극 시도했다. 26일 수배를 피해 조계사에 몸을 숨긴 박태만 수석 부위원장을 직접 찾아가 노사 실무교섭을 이끌어냈다. 노조가 ‘수서발 KTX 면허발급 중단’을 고집하자 원칙 대응으로 맞섰다. 철도노조 기자회견 30분 전인 27일 오전 9시 “밤 12시까지 복귀하지 않는 직원에 대해서는 복귀 의사가 없는 것으로 간주한다”는 마지막 최후통첩을 내렸다.

이날 밤 ‘수서발 KTX’ 면허 발급과 맞물려 하루 만에 파업 참가 노조원 671명이 업무에 복귀했다. 철도노조가 여야 중재 형식으로 파업 철회에 나선 것도 업무복귀율이 30%에 근접하며 파업 동력이 약화됐기 때문이라는 것이 철도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정부는 22일 민주노총 본부에 노조 지도부 체포를 위해 들어갔다가 실패하면서 여론의 역풍을 맞기도 했지만 고비마다 ‘타협 없는 대응’으로 일관했다. 해를 넘길 것으로 예상되던 수서발 KTX 사업 면허를 민주노총 총파업 하루 전인 27일 밤 전격 발급해 상황을 반전시켰다. 노동 전문가들은 “철도노조가 주장해온 면허 발급 중지 요구를 원천 차단함으로써 투쟁 목표를 잃게 만들었다”고 분석했다.

철도파업 초기 정부가 여론의 흐름을 제대로 읽지 못해 파업 장기화의 빌미를 제공했다는 지적도 적지 않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에는 파업의 당위성을 알리는 글이 넘쳐났지만 정부가 블로그를 통해 코레일 문제를 지적한 것은 29일이었다. 그것도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가 아닌 기획재정부를 통해서였다.

김보형 기자 kph21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