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공영방송 BBC의 내부 서버가 성탄절을 전후해 러시아 해커로부터 사이버 공격을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29일(현지시간) 영국 일간지 파이낸셜타임스(FT)와 가디언 등이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해킹 공격은 BBC에서 대용량 파일 전송에 쓰는 것으로 보이는 내부 서버 'ftp.bbc.co.uk'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BBC의 전산보안팀이 즉각 대응에 나서 28일께 문제를 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사실은 미국 위스콘신주 밀워키에 있는 사이버 보안업체 '홀드 시큐리티'에서 한 러시아 해커가 BBC로부터 빼낸 정보를 판매하려는 시도를 포착하면서 드러났다.

이 회사 대표인 알렉스 홀든은 "'해시(HASH)' 또는 '리볼버'(RevOlver)라는 별명으로 알려진 러시아 해커가 25일 해커들이 모이는 비밀 게시판에서 BBC 내부 서버 캡쳐사진과 일부 정보를 올리고는 서버 접속 권한을 팔아넘기려고 했다"고 말했다.

이 해커는 BBC 서버 접근권의 가격을 따로 적지 않았으며 실제 판매에 성공했는지도 알 수 없다고 이 회사는 설명했다.

이번 해킹에 따른 피해도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다. BBC는 "보안 문제와 관련해서는 언급하지 않겠다"며 관련 질의에 답변을 피했다.

홀든 대표는 문제의 해커가 자신의 능력을 과시하고 추후 다른 해킹 공격 의뢰와 관련한 협상에 쓰려고 BBC를 겨냥했을 가능성을 지적했다.

그는 "BBC같은 유명 회사의 해킹에 성공하면 언론을 통해 알려지게 되고 이를 통해 각종 개인정보를 악용하려는 범죄조직과도 연결될 수 있다"며 "이런 해커들은 이론적으로 뉴스를 조작해 금융시장을 좌우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