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동 일본대사관 앞서 잇단 규탄 집회

27일 국내 시민사회 단체들은 전날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야스쿠니(靖國) 신사 참배를 잇달아 규탄하고 나섰다.

서울 중학동 일본대사관 앞은 "규탄한다", "사죄하라"를 외치는 시민단체들의 집회가 종일 이어졌다.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평통사)는 이날 오후 서울 중학동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 평화와 안정에 배치되는 도발을 서슴지 않는 아베를 강력 규탄한다"며 "이는 이웃국가와 일본 국민까지 등 돌리게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근 일본 자위대가 남수단 한빛부대에 탄약을 제공한 것도 함께 비판했다.

평통사는 "이는 외국군에 대한 군사적 원조로 명백한 집단자위권 행사"라며 "한일군사협정을 재추진하려는 의도적 계산이 깔려있다"고 말했다.

보수단체 대한민국어버이연합도 같은 곳에서 오후 4시 규탄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일본 제품 불매운동과 일본 관광 취소 운동을 전개할 것"이라며 "대마도 반환 요구도 국제사회와 함께 적극적으로 벌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 단체 회원 150여명은 집회가 끝날 무렵에 일장기와 아베 총리 사진 등을 인화성 물질과 함께 불태워 그 일대가 자욱한 연기로 뒤덮였다.

경찰이 이를 제지하려고 나서면서 단체회원들과 거친 몸싸움과 함께 고성이 오갔고 여기에 취재진까지 뒤엉켜 넘어져 집회 현장이 순식간에 아수라장으로 변하기도 했다.

앞서 애국국민대연합은 이날 오전 주한 일본 대사 자택과 일본대사관 앞에서 아베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비판했다.

아베 총리 사진을 찢는 등 항의 퍼포먼스도 벌였다.

일부 단체는 성명을 통해 지탄의 목소리를 냈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는 "아베의 야스쿠니 참배는 최근 이어진 일본의 망동에 정점을 찍었다"면서 "한국·일본은 물론 동아시아를 갈등과 반목의 소용돌이로 몰아넣는 것"이라고 밝혔다.

정대협은 "아베 정권을 국내외 시민들과 함께 규탄할 것"이라며 "반인류적 전쟁범죄와 식민범죄가 청산될 때까지 멈추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광복회는 "치가 떨리는 분노와 함께 한일 양국의 선린외교를 파탄 내는 행위로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며 "아베 등 일본 정치 지도자들은 야스쿠니를 참배하지 않겠다고 약속하고 식민 지배 피해자들에게 사죄하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설승은 기자 se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