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 파업이 12일째로 접어든 20일 노조 간부들이 검거되는 등 검경의 전방위 압박이 강화됐다. 코레일은 파업에 따른 영업손실 책임을 노조에 물어 77억여 원의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노조원들의 업무복귀율도 차츰 올라가 이번 주말이 파업의 최대 고비가 될 전망이다.

경찰은 이날 철도노조 간부 1명을 추가 검거하는 등 파업 지도부에 대한 압박을 계속했다. 대전지방경찰청 수사과는 이날 오전 8시20분께 전국철도노조 대전본부 조직4국장 고모 씨(45)를 체포했다. 전날 경북 영주경찰서에 붙잡힌 윤모 씨(47)에 이어 노조 지도부가 2명째 체포됐다.

체포영장이 발부된 노조 지휘부와 실무간부급 노조원은 김명환 노조위원장을 비롯한 27명. 경찰은 이들에 대한 체포전담반을 편성해 파업 핵심인물을 조속히 검거한다는 방침이다.

코레일은 이날 서울 서부지법에 노조와 집행 간부 186명을 대상으로 77억7000여만 원의 손배소를 제기했다고 밝혔다. 노조 파업에 따른 영업 손실과 대체인력 인건비, 파업에 따른 각종 기물 파손비용 등을 합쳐 산출한 금액이다.

코레일은 파업이 끝나면 최종 손실규모를 다시 산정, 소장 변경을 통해 소송금액을 추가할 계획이어서 소송액 규모는 더 늘어날 예정이다.

파업이 장기화 국면으로 접어들고 강 대 강으로 맞부딪치는 가운데 업무에 복귀한 노조원들도 늘어나고 있다. 이날까지 노조원들의 복귀율은 11.5%(1014명)로 집계됐다. 징계에 따른 심리적 불안감과 피로감이 작용한 것으로 코레일은 판단했다.

코레일은 전체 노조원 2만443명 가운데 38% 수준인 7700여 명이 현재 파업에 참여하는 것으로 파악했다. 코레일은 파업 참가자에 대한 징계절차에 본격 착수하는 등 노조 압박이 가시화되면 복귀율이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노조는 철도민영화 저지를 위한 파업을 계속 이어갈 뜻을 확고히 했다. 이날 오후 민주노총 앞에서 시국 촛불집회를 열고 정부의 노조 탄압을 규탄한 데 이어 21일 권역별 철도노조 결의대회 및 시국 촛불집회, 23일 민주노총·시민사회·종교계가 함께하는 평화대행진에도 참가할 예정이다.

한편 열차 운행은 전날과 비슷한 83%대로 운행됐지만 계속된 화물열차 감축운행으로 강원지역 시멘트 공장 가동이 중단되는 등 물류 피해가 늘어나고 있다. 애초 이날 발급될 것으로 알려졌던 수서발 KTX 법인 면허는 법원의 법인 설립비용 인가 등의 절차가 늦어져 빨라야 다음주 후반쯤에나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