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보당국의 외국 정상 도청에 대한 국제적 비난이 확산하는 가운데 미 정치권이 “정보 수집은 정보기관 본연의 임무다. 다른 나라도 첩보활동을 한다”고 주장하는 등 반격에 나섰다.

마이크 로저스 하원 정보위원장(공화·미시간주)은 27일(현지시간) CNN방송에 출연, “국가안보국(NSA)이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등 외국 정상과 민간인의 통신 내용을 엿들었다는 폭로는 전혀 놀랍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만약 미 정보기관들이 국내외에서 국익을 보호하기 위한 정보수집 활동을 하지 않았다면 그게 더 놀라울 것”이라며 “국익에 도움이 되는 정보라면 수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딕 체니 전 부통령은 A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우방 첩보활동에 대해 “이는 오랜 기간 해왔던 것”이라며 최근의 논란이 이해되지 않는다는 반응을 보였다.

피터 킹 하원의원(공화·뉴욕)은 NBC방송에 출연해 NSA의 첩보활동 덕분에 수많은 생명을 구할 수 있었다면서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사과하는 것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프랑스도 미국 정부와 업계를 상대로 첩보활동을 하고, 독일도 이란 이라크 북한 프랑스를 상대로 첩보활동을 해왔다”고 말했다.

차기 유력 대권주자인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은 한 연설에서 “미국의 우방들이 자국의 국가 안보를 위해 미국의 정보력에 의존하고 있으며 종종 (정보 수집) 파트너가 되기도 한다”고 주장했다.

워싱턴=장진모 특파원 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