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없는 아파트 저층이 분양가 할인과 특화 설계 등으로 수요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그동안 저층은 밖에서 안이 들여다보이거나, 보안상 문제 때문에 당첨받고도 계약을 포기하는 이들이 많아 미분양으로 남곤 했다.

이에 따라 건설사들은 추가로 분양가를 깎아주고 필로티 설계(1층에 기둥만 세워 로비로 만든 설계)와 보안시설 등을 도입하는 등 단점 보완에 나서고 있다.

13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경기 용인시 신봉동 ‘수지 신봉센트레빌’은 1층 계약자들에게 최대 30%까지 할인 혜택을 주고 있다. 분양 대행사 관계자는 “2주 만에 1, 2층 계약이 끝났다”며 “대폭적인 할인 덕분에 전용 149㎡를 5억원대에 구입할 수 있어 수요자들이 양도소득세 면제 혜택도 받게 돼 호응이 좋다”고 말했다.

현대산업개발이 서울 무악동에서 이달 말 분양하는 ‘인왕산 2차 아이파크’는 총 5개동 가운데 2개동의 1~3층에 테라스를 제공한다. 저층 가구들은 자신들만의 별도 공간을 갖게 돼 공간 효율성이 높아진다.

저층은 쉽게 범죄의 대상이 된다는 우려를 줄이려는 설계도 나왔다. 대우건설이 경기 시흥시 죽율동에서 분양 중인 ‘시흥 6차 푸르지오 1단지(2차)’는 스마트폰과 연동해 외부에서 방범, 난방, 전기, 가스 등도 제어할 수 있다. 아파트 저층에는 가스배관 위에다 방범센스 등을 달았다.

GS건설이 대구 대신동에서 공급하는 ‘대신 센트럴자이’는 저층 창문에 적외선 감지기를 달았다. 이 장치는 바깥에서 벽을 이용해 들어오려는 침입자를 감지한다.

양지영 리얼투데이 리서치자문팀장은 “건설업체들이 그동안 분양에서 애물단지였던 1층을 특화하고 분양가를 할인하고 있다”며 “특화 설계 등을 도입할 경우 1층을 선호하는 수요자들이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현진 기자 app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