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 성범죄가 다시 기승을 부리면서 미국 정가의 뜨거운 관심사가 됐다.

성폭력 예방 프로그램을 책임지는 미국 공군의 장교마저 성범죄자로 돌변한 사실이 적발돼 버락 오바마 행정부가 종합 대책을 마련하고 의회가 청문회를 여는 등 법석을 떨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과 7일(현지시간) 정상회담한 직후 공동 기자회견을 하던 오바마 대통령에게까지 질문이 나올 정도였다.

칼 레빈(민주·미시간) 미국 상원 군사위원장은 이날 발표된 국방부 보고서를 인용해 하루 평균 70건의 군 성범죄가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미군이 2년마다 내놓는 성폭력 실태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군내에서 2만6천건의 '원치 않는 성적 접촉'이 발생한 것으로 추산됐다.

2010년 조사 때 1만9천300건으로 추정됐던 것과 비교하면 2년 사이에 35%나 급증한 것이다.

실제 보고된 성범죄도 2011년 3천192건에서 지난해 3천374건으로 늘었다.

상당수 피해자가 당국에 신고하기를 꺼리고 있음을 뒷받침하는 것이다.

국방부는 이날 오후 올해 보고서를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전날에는 공군 성폭력 방지 프로그램 담당관인 제프 크루진스키(41) 중령이 술에 취해 여성을 성추행한 혐의로 경찰에 체포됐다.

버지니아주 알링턴 카운티 경찰에 따르면 크루진스키 중령은 지난 5일 주차장에서 술에 취해 한 여성의 가슴과 엉덩이를 만지는 등 성추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오바마 대통령은 박 대통령과의 정상회담과 오찬 회동 후 백악관 이스트룸에서 가진 공동 기자회견에서 이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군내 성범죄자에게는 응분의 대가가 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요점은 이런 일에 관용이 없다는 것이다.

군내 성범죄에 연루되면 책임지고 군사 재판에 넘겨지거나 불명예 제대하거나 직위를 박탈당할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척 헤이글 국방장관에게 성범죄 발생 시 지휘관으로부터 해명을 듣는 등 대책을 강화하라고 지시했다고 덧붙였다.

상원 군사위는 7일, 2014회계연도 공군의 예산안 등을 다루는 청문회를 개최하면서 마이클 돈리 공군장관, 마크 웰시 공군참모총장 등 수뇌부를 상대로 군대 내 성범죄 문제를 집중적으로 추궁했다.

레빈 위원장은 "이번 사건은 군내에 만연한 성폭력을 해결하려는 국방부 노력이 얼마나 효과가 없는지 보여주는 사례"라고 혀를 찼다.

여성인 클레어 매카스킬(민주·미주리) 상원의원은 "크루진스키 중령이 어떻게 공군의 성범죄 예방 조직을 이끌 자격을 갖췄는지, 주차장에서 낯선 여성에게 성적 공격을 가하는 이런 인물이 어떻게 범죄 전과가 없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미국 국방부는 성명을 내고 헤이글 장관이 전날 돈리 공군장관을 직접 불러 이 사건에 분노와 혐오감을 표시하고 나서 즉각적이고 단호한 조처를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워싱턴연합뉴스) 강의영 특파원 keyke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