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년간 승복 꿰매 입은 '누더기 스님', "내 재물 아니다" 동국대에 6억 기부
지난달 중순께 동국대 직원들은 깜짝 놀랄 ‘사건’을 경험했다. 학교 계좌로 예정에 없던 6억원의 거금이 입금된 것이다. 동국대 직원들은 입금자 이름을 보고 그가 5년여 전 학교에 1억여원을 기부했던 부산 영일암 주지 현응 스님(왼쪽)이라는 사실을 알게 됐다. 허겁지겁 스님에게 전화를 걸어 영문을 물었지만 별일 아니라는 듯 평소처럼 차분한 목소리가 돌아왔다.

“대단한 일도 아닌데 굳이 먼저 연락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공부하는 학생들과 학교 발전을 위해 써주세요.”

현응 스님이 학교에 기부한 6억원은 40대 후반 출가한 이후 평생 모아온 전 재산이다. 현응 스님은 올해 75세다. 기부자의 뜻을 기리고자 기부 전 기부 의사 전달, 약정식, 기부금 전달식 등 복잡한 절차가 진행되기 마련이지만 현응 스님은 직접 계좌에 돈을 입금해 학교 측에 이런 예를 갖출 시간조차 주지 않았다.

결국 동국대 대외협력실장과 대외지원실장이 허겁지겁 영일암이 있는 부산 기장군으로 내려가 스님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동국대 김희옥 총장(오른쪽)도 지난 3일 부산을 직접 찾아 현응 스님을 만나고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학교 측은 스님에게 학교 초청과 학교병원 건강검진 등을 권유하고 음식을 대접하고 싶다고 제안했지만, 스님은 차 한 잔 나누는 것 외에 모든 것을 사양했다.

현응 스님은 휴대폰, 신용카드, 자동차,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 ‘4무(無) 스님’으로 통한다. 승복은 30년간 반복해서 꿰매 입어 누더기 그 자체였고 스스로 “벤츠 자가용보다 좋다”며 자랑한 오토바이는 20년 전에 산 것으로 무거운 짐을 옮길 때 가끔 사용한다고 했다. 스님은 “빈손으로 출가해 소유한 재물은 신도의 도움으로 이룬 것”이라며 “속가의 형제들에게 상속하는 것은 모순이고 불합리하므로 사회 환원이 마땅하다”고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