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삭감 협상서 정치권, 경제 자해해선 안 돼"

각종 경제 지표 개선,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 14,000 돌파 등에 고무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연방 정부 예산 삭감 협상을 앞두고 의회 압박을 강화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2일(현지시간) 주례 라디오·인터넷 연설에서 재정 적자 감축, 경제 성장 신장,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해 균형 잡힌 접근 방식을 함께 찾아보자고 의회에 요청했다.

그는 "미국 산업계는 지난해 220만개 일자리를 만들었다.

지난 몇 달간 전문가들이 예상했던 것보다 더 많은 일자리가 생겼다는 수정 발표도 있었다"고 강조했다.

지난달 평균 실업률이 7.9%로 전달보다 0.1%포인트 상승하기는 했으나 신규 고용이 15만7천명 늘어나고 지난해 11~12월 고용도 종전 노동부 발표보다 12만7천개 추가로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는 등 노동 시장이 살아나고 있음을 일컫는 것이다.

이에 힘입어 지난 1일 다우 지수는 2007년 10월 9일 이후 처음으로 14,000선을 넘었다.

오바마 대통령은 "경제가 호전되고 있다는 실질적인 신호가 많다.

집값이 다시 오르기 시작했고 자동차 판매도 5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제조업도 살아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나쁜 소식도 있다는 점을 상기시켰다.

'재정 절벽(fiscal cliff)'에 대한 우려로 국방비가 삭감되면서 미국의 지난해 4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14분기 만에 처음으로 뒷걸음질(-0.1%)한 것을 가리키는 말이다.

그는 "정치권이 발목만 잡지 않는다면 경제는 올해에도 확장세를 지속할 것"이라며 "앞으로 몇 주간 재정 적자 감축을 위한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하고 그 결정은 미국 경제의 추진력과 경기 회복 속도에 엄청난 차이를 줄 것"이라고 지적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는 게 아주 중요하다는 것은 모두 인정한다.

그러나 번영으로 향하는 길까지 깎아서는 안 된다.

과거에도 그건 먹히지 않았을 뿐 아니라 지금도 마찬가지다.

경기 회복을 더디게 할 수도 있고 경제를 약화시킬 수도 있으며 일자리를 죽일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의회가 예산 삭감 협상에 착수하면서 교육 및 인프라, 연구·개발(R&D) 투자를 축소해서는 안 된다고 미리 못박는가 하면 메디케어(노인 의료보장) 등 건강 프로그램을 개혁해야 하지만 부유층과 대기업의 탈루를 막을 방도도 함께 찾아야 한다고도 했다.

정치가 경제를 자해하지 말아야 한다는 기존 입장도 되풀이해 강조했다.

백악관과 의회는 재정절벽 협상을 통해 애초 새해 1월 1일로 예정됐던 연방 정부의 예산 자동 감축, 이른바 시퀘스터(sequester)의 발동 시기를 3월 1일로 미뤄둔 상태다.

이를 해결하지 못하면 미국은 당장 올해 1천90억달러를 포함해 2021년까지 국방 및 기타 국내 부문의 지출을 1조2천억달러 줄여야 한다.

(워싱턴연합뉴스) 강의영 특파원 keyke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