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최대석 전 인수위원의 갑작스런 사퇴를 놓고 온갖 억측이 끊이지 않는다. 인수위원회는 “일신상의 사유”라고만 밝히고 있고 당사자는 이메일 등을 통해 “내 잘못은 아니지만 책임질 것이 생겨 그만둔다”거나, “개인비리는 아니고 조금 복잡한 사안 탓”이라며 아리송한 말만 내놓고 함구하고 있으니 그렇다. 장관이나 청와대 고위직 후보로 검증한 것도 아니지만, 설령 사전 검증에서 흠이 나왔더라도 장차 기용하지 않으면 그뿐이다. 이런 일을 쉬쉬하기만 하니 자진사퇴냐 사실상 해임이냐 뒷말이 무성하고 의구심만 커지는 것이다.

인수위가 출범한 지 열흘밖에 안됐는데 벌써 ‘깜깜이 인수위’라는 말이 나온다. 국민에게 혼선을 주지 않으려고 인수위원들에게 함구령을 내렸던 배경이야 모르지 않는다. 그러나 정부 부처 업무보고조차 브리핑을 하지 않겠다고 했다가 반발 여론에 밀려 겨우 제목 정도나 읽어주고 있는 인수위다. 당장 이번 일을 놓고도 인수위의 입인 대변인이 이유를 알지만 말할 수 없다고 하는 것이 곧이곧대로 들리지 않는다. 그렇다면 당초 인수위원 인선은 왜 발표한 것인지 알 수가 없다.

인수위원이 막강한 권력을 휘두르는 대단한 자리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당선인 비서도 아니다. 새 정부 출범 프로세스를 만드는 것은 엄연한 국정의 하나다. 이런 일을 사적인 일로 치부해 비밀에 부치려 하는 데서 문제가 생긴다.

모두들 모른다고만 하면 공연한 뜬소문만 나돌게 된다. 결국 당선인이 직접 나서서 해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될 것이다. 무조건 숨기려 들 것이 아니라 공개할 것은 가급적 공개해야 국민들이 국정이슈를 이해하고 문제가 뭔지 알 수 있게 된다. 그래야 인수위가 성공하고 새 정부도 잘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