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은 11일 이명박 대통령이 임기 말 특별사면을 검토하는 것에 대해 "MB(이명박 대통령) 패밀리 살리기", "셀프 사면"이라고 비판하며 여권에 대한 공세를 이어갔다.

민주당은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에 대해서도 언론관 등을 고리 삼아 비판의 날을 세웠다.

우원식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원내현안대책회의에서 재판이 진행 중이거나 형이 확정된 이상득 전 의원,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 천신일 세중나모회장 등 이 대통령의 측근들을 거명하며 이들에 대한 사면은 "셀프 사면"이라고 지적했다.

우 수석부대표는 "과거에 다른 죄인은 다 풀어줬어도 법을 어기고 뇌물을 챙긴 죄인은 안 풀어줬다고 한다"며 "제발 옛날 법대로만이라도 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관영 의원은 검찰이 이상득 전 의원에 대해 징역 3년, 추징금 7억5천700여만원을 구형한 것과 관련해 "많은 국민은 이 전 의원이 선고 후 항소를 포기하고 설날 특사로 나오는 것 아닌가 의심하고 있다"며 "MB 패밀리를 살리기 위한 특별사면 추진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김현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현직 대통령이 법치를 무너뜨리려 한다면 이를 바로 세워야 하고, 그 책임은 차기정부를 이끌 박 당선인에게 있다"며 "박 당선인은 누구보다 법치와 원칙을 강조해왔다는 점에서 좌고우면 하지말라"고 밝혔다.

배재정 의원은 인수위의 언론 대응과 관련해 "박 당선인의 언론관이 심각하게 우려된다"며 "인수위 언론통제가 3공, 5공 시절로 돌아간 건 아니냐는 의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밀봉인사로 말이 많았는데 함구령으로 이어지고 인수위 윤창중 대변인을 빼고는 인수위 관계자들이 모두 모르쇠로 변했다"며 "박 당선인의 아바타는 윤 대변인 한명으로 충분하다.

언론마저 아바타로 만들 생각을 해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정호준 의원은 박 당선인이 가계부채 탕감 대책의 일환으로 18조원대 국민행복기금을 조성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쉽게 말해 살기 어려우면 빚내서 소비하고 빚이 과도하면 정부가 깎아주겠다는 것인데 근본적 대책이 아니다"며 "채무자의 도덕적 해이나 재무부담을 초래할 수 있어 잘못됐다"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유신시절 의문사한 고(故) 장준하 선생의 긴급조치 위반사건에 대해 법원이 재심 개시 결정을 한 것과 관련해 "만시지탄이지만 정말 다행"이라며 "박 당선인의 결단이 필요한 지점으로, 아버지의 딸로서가 아니라 대한민국을 이끌 새 대통령으로서 국민을 보고 바른 결정을 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이유미 박경준 기자 gatsby@yna.co.krkjpar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