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식민지배 경험이 있는 필리핀이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일본의 군사 재무장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알베르토 델 로사리오 필리핀 외무장관은 9일 파이낸셜타임스(FT)와 가진 인터뷰에서 “필리핀은 일본의 평화헌법 개정을 통한 군사 재무장을 강력하게 지지한다”고 말했다. 그는 “일본의 재무장은 중국의 위협을 제어할 수 있는 수단이 될 것”이라며 “아시아는 현재 지역적 균형이 필요한 때”라고 설명했다. 이는 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이 필리핀을 무력으로 점령했던 과거에 비춰봤을 때 예상치 못한 발언이다. FT는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에서 필리핀이 중국에 대해 느끼는 불안감을 반영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FT는 특히 이번 발언이 오는 16일 치러질 일본 총선을 앞두고 나온 것에 주목했다. 일본 총선에서 정권 교체를 노리는 자민당은 평화헌법 개정을 주장하며 자위대의 군대 격상을 꾀하고 있다. FT는 “현재 일본 자위대의 수상함은 50척으로 70척을 보유한 중국에 뒤지지 않는다”며 “필리핀 등 주변국의 지지가 더해진다면 일본의 헌법 개정이 더욱 순조로울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중국은 최근 남중국해 거의 대부분을 자국 영토로 표시한 지도를 넣은 새 여권을 발급, 베트남 필리핀 등 주변국과 마찰을 일으켰다. 필리핀은 중국의 새 여권에 입국 승인도장 날인을 거부하고 있다.

김동현 기자 3cod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