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가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 측이 제기한 ‘노무현 정권 실패론’에 대한 맞대응카드로 ‘이명박 정권 심판과 박근혜 공동책임론’을 들고나왔다.

문 후보는 28일 대전·세종시를 비롯해 당진·아산·천안 등지를 돌며 충남 지역을 집중 공략했다. 후보 등록을 마친 지난 26일 충북 청주를 방문한 데 이어 이틀 만에 다시 충청권을 찾은 것. 역대 대선마다 영남과 호남 사이에서 캐스팅보트를 행사하며 전체 판세를 좌지우지했던 지역인 만큼 이곳에서 최소 50% 이상 득표율을 얻어야만 대선 승리를 기대해볼 수 있다는 게 민주당 측 분석이다.

문 후보는 이날 오후 대전역 유세에서 박 후보가 전날 자신을 ‘실패한 정권의 최고 책임자’라고 공격한 데 대해 “박 후보는 잘한 게 하나도 없는 ‘빵점 정부’의 공동 책임자”라고 맞받았다. 그는 “노무현 정부가 부족한 점도 많았다”고 인정한 뒤 “그러나 잘한 점도 많았고 점수로 좀 짜게 줘도 100점 만점에 70점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후보는 “반면 이명박 정부 5년간 경제 민주주의 남북평화 도덕성 안보 등 뭐 하나 나아진 게 없다”며 “잘한 게 하나도 없으니 빵점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박 후보는 이 같은 빵점 정부의 공동 책임자”라며 “모든 부문에서 후퇴했으니 정권을 심판하고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이곳 표심을 잡기 위한 각종 지역 개발 공약도 쏟아냈다. 특히 과학비즈니스벨트 사업과 관련해 부지매입비를 국고로 전액 지원하겠다며 이를 대전시가 최대한 부담하는 게 옳다는 박 후보와 차별성을 부각시켰다.

문 후보는 “부지매입비만 총 7000억원인데 대전시가 절반만 부담하더라도 3500억원에 달하고 30%만 해도 2000억원이 넘는다”며 “대전시가 무슨 수로 부담하겠느냐. 이는 (사업 자체를) 하지 말라는 것과 다를 게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박 후보와 달리) 부지매입비까지 정부가 전액 부담해 당초 계획대로 명실상부한 과학비즈니스벨트로 발전시키겠다는 약속을 드린다”고 했다.

또 세종시와 관련해 “세종시 특별법을 원안대로 연내 통과시키고 청와대 제2집무실과 국회 분원 건설도 추진하겠다”며 “세종시를 행정중심복합도시에서 사실상 행정수도로 발전시키겠다”고 공약했다.

문 후보는 이날 오전에는 대덕연구단지 내 사이언스 신성 어린이집을 방문해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 실질적인 0~5세 무상보육 실현 등을 약속했다.

오후에는 대전역 유세를 마친 뒤 신탄진장, 세종 첫마을 아파트, 당진 터미널, 아산온양온천역, 천안 터미널 등지에서 거리 유세를 갖고 지역민의 지지를 호소했다.

대전=이호기 기자 h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