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푸드로 인해 현대인들의 비만 발생율이 갈수록 높아지는 추세다. 비만을 탈출하기 위해 다이어트를 결심하지만 ‘다이어트는 내일부터’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실패를 반복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들어 한방다이어트가 각광받고 있다. 한방다이어트는 다른 다이어트와는 달리 먼저 개인의 체질을 파악, 맞춤치료를 하기 때문에 보다 안전하고 더욱 효과적이다.

김도준 참한의원 원장은 “한방다이어트는 환자의 체질을 파악해 그 환자에 맞는 한약을 처방하고 복용하도록 권한다. 그 이후 경락·경혈 자극점에 침을 시술하는 다이어트 방법”이라며 “한방다이어트는 비만치료는 물론 망가진 몸의 균형까지 되찾아주면서 건강까지 챙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자칫 잘못된 다이어트로 인해 요요현상이 나타난다면 탈모나 골다골증 등과 같은 신체적인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또 거식증과 우울증과 같은 정신적인 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한방다이어트는 이러한 문제가 일어나지 않도록 몸의 균형을 바로 잡아주기 때문에 인체친화적이다.

한방다이어트에서 사용되는 한약은 몸 안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어지러움이나 속이 매스꺼운 증상과 같은 보통의 다이어트 증상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어 환자들이 부담 없이 다이어트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한약과 동시에 사용되는 지방분해침이나 중저주파를 이용한 한방다이어트는 보다 집중적으로 지방을 분해시켜 체중감량의 효과뿐 아니라 라인이 살아있는 아름다운 몸매를 만들 수 있다. 김 원장은 “한방다이어트는 환자의 체질을 고려하기 때문에 무리하게 식사량을 줄이지 않아도 된다”면서 “과도한 운동을 하지 않아도 충분히 체중감량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많은 다이어트를 시도했지만 마음대로 되지 않았던 다이어트. 이제는 한방다이어트를 통해 건강까지 지키면서 날씬하고 아름다운 몸매를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

이준혁 기자 rainbo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