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취업을 위한 ‘항공사지상직학원’ 선택 요령
[라이프팀] 하반기 항공사지상직 채용이 시작되면서 면접에 대한 준비나 CRS자격증 취득등으로 항공사지상직학원을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 성공적인 지상직학원 선택을 위한 몇 가지 팁을 소개한다.

① 점유율 높은 CRS(Computer Reservation System)
CRS는 항공사에서 예약 발권이나 운임 정산 업무에 활용하고 있는 통신망으로, 국내에서는 아바쿠스가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아바쿠스는 싱가폴항공을 중심으로 동남아 일대와 일본, 한국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교육과 시험은 아이비지상직학원(아이비GS)이 실시하며 채점과 자격 인증은 아시아나항공이 주관하고 있다.

② 취업 네트워크
대부분의 항공사 채용에서 외국어와 CRS 자격증 소지 여부를 중요하게 평가한다. 그러나 항공업의 성장과 지상직 수요 증가에 비해 적합한 인재 채용이 어렵다 보니, 지상직학원을 통한 교육이수자를 추천받거나 채용 대행에 의존하게 된다. 아이비GS의 경우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의 예약센터와 VIP라운지 취업 지원 이외에도 샤프, 글로벌에어시스템 같은 대형 GSA의 취업 지원을 책임지고 있다. 또 중동을 대표하는 카타르항공사 역시 한국 지역의 지상직 채용사로 아이비GS를 선정하기도 했다.

③ 항공사지상직 출신 교육 강사진
승무원과 지상직은 전혀 다른 업무를 소화하고 있기 때문에 지상직 교육은 지상직 출신 교육 강사진에게 받는 것이 좋다. 아이비GS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에서 지상직 근무 경력이 있는 유명숙 원장과 대한항공과 에어코리아를 역임한 최병일 부원장을 필두로 한 국내 항공사 취업에 최적화된 교육 과정과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④ 취업컨설팅
항공사지상직은 굉장히 포괄적인 용어이다. 보통은 공항체크인카운터와 예약발권을 희망하는 경우가 많은데, 여객서비스 분야 외에도 지상조업, GSA, GHA, BRANCH 등 지상직으로 일할 수 있는 분야가 다양하다. 개인의 조건에 맞는 자격증의 선택과 면접을 위한 준비가 달라지기 때문에 전문적인 취업컨설팅이 성공적인 취업 열쇠로 작용하게 된다.

⑤ DCS(Departure Control System)와 여객운송실무
지상직 가운데서도 공항 근무를 희망하는 경우라면 DCS와 여객운송실무의 중요성이 커진다. DCS 체크인카운터와 출입국, VIP라운지에서 활용되는 자격증이다. CRS 항공예약발권이 여객운송 영업 전반에서 폭넓게 사용되는 것과는 달리 공항직에서는 CRS이외에도 DCS활용 능력이 필요해진다. 또 항공사 진급 시험에도 사용되는 여객운송실무 과목은 관광계통의 학과에서는 교과 수업으로 선택하는 정도로 중요한 실무 교육 과정이다.

⑥ 메이크업 지원
항공사 면접 시험에서는 헤어·메이크업과 자사 유니폼의 어울림을 함께 평가한다. 헤어·메이크업은 스펙과 자격증 이상으로 개인을 연출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제휴를 통한 외부업체 메이크업 지원을 제공하는 것과는 달리 자체 메이크업샵을 교육 기관 내에 운영하고 있는 것은 큰 의미다. 아이비GS는 나르샤라는 메이크업샵을 자체 보유하고 있으며, 항공사지상직 헤어·메이크업 전문가가 면접 메이크업을 지원한다.

⑦ 직무적성검사
직무적성검사를 통해 지상직 적합/부적합 여부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직무적성검사는 6가지 항목으로 실무 능력과 인성 적성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이며, 시험을 통해 개인의 실무와 적성 능력을 측정해볼 수 있다. 직무적성검사는 국내항공사의 면접 과정에도 등장하는 채용평가 요소 중 하나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 삼성전자, 갤럭시 S3 핑크 컬러 출시
▶ 넥서스 7, 국내 상륙 '아이패드 대항마 가능할까?'
▶ 팬택 ‘베가 R3’ 출시, 5.3인치가 한손에 ‘아이폰5 맞대결’
▶ 삼성전자 ‘갤럭시노트2’ 국내 출시, 차별화된 기능 어떤 거?
▶ LG전자 ‘옵티머스 뷰 2’ 국내 출시 “스마트폰 대란에 정면승부?”
[WSTAR관련슬라이드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