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검하수, 눈꺼풀 얇으면 비절개 눈매교정술로 교정
[이송이 기자] 여름방학을 이용해 쌍꺼풀 수술을 하려 하는 대학생 A씨. 눈꺼풀도 얇은 편이고 눈이 많이 작은 편도 아니라 매몰법으로 살짝 집으면 될 것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몇 군데 병원에서 상담을 받은 결과는 달랐다. 안검하수 증상이 있어 교정 후에 쌍꺼풀 라인을 잡아야 하고, 교정을 하려면 절개를 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처럼 안검하수 증상이 있으면 쌍꺼풀 수술 시 매몰법으로 가능한 눈이라도 절개를 해야 한다. 교정을 위해선 눈꺼풀 부위의 쌍꺼풀 라인을 절개한 후 깊은 층에 위치한 근육을 조작해야 하기 때문이다.

눈매교정술, 절개 없이 간단하다
안검하수는 눈꺼풀을 들어 올리는 근육의 힘이 약한 것이 원인이다. 이 근육의 길이를 짧게 만들어주면 같은 힘으로 눈을 떠도 눈이 크고 또렷하게 떠진다. 이 같은 눈 성형을 안검하수 교정술, 혹은 눈매교정술이라고 한다. 안검하수 증상을 교정하지 않은 채 쌍꺼풀 수술을 하면 라인이 너무 크거나 높게, 혹은 흐리게 잡히는 등 결과가 불만족스러울 수 있다.

안검하수 교정술이 눈꺼풀 절개가 필요하기 때문에 수술은 대개 쌍꺼풀 수술과 함께 이루어진다. 쌍꺼풀 라인 없이 안검하수 교정만 하고 싶어도 아주 작은 속쌍꺼풀 정도는 만들어지게 된다.

안검하수 증상이 심하지 않고 눈뜨는 힘이 약간 약한 정도라면 절개를 하지 않는 ‘비절개 눈매교정술’로 교정할 수 있다. 비절개 눈매교정술은 절개식 눈매교정술과는 다르게 눈꺼풀 안쪽으로 실을 넣어 눈 뜨는 근육의 일부를 맞닿게 묶어 근육의 길이를 짧게 줄여준다. 근육의 맞닿는 부위가 길다면 결막 안쪽을 통해 살짝 잘라낸 후 묶어 짧게 만들어 줄 수 있다. 절개식 눈매교정술과는 달리 쌍꺼풀 라인을 만들지 않고 안검하수 증상만 교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비절개 눈매교정술, 어떤 눈에 적합할까?
절개를 하지 않기 때문에 부기나 멍이 적고 흉터도 전혀 남지 않는다. 수술 결과도 자연스럽고 회복기간도 1/3 정도로 짧다. 절개식에 비해 장점이 많은 방법이기는 하지만 모든 안검하수 증상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 방법은 주로 눈을 뜨기가 약간 불편한 정도인 경증 안검하수를 교정하는데 적합하다. 매몰법과 마찬가지로 눈꺼풀이 지방이 적당하고 눈두덩이 얇은 눈에 한해 적용할 수 있다. 매몰법 쌍꺼풀 수술을 하고 싶은데 안검하수 증상이 약간 있는 경우, 한쪽 눈만 약간 처진 경우, 쌍꺼풀 라인 없이 안검하수 교정만 하고 싶은 경우 등에 특히 효과적이다.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대표원장은 “비절개 눈매교정술은 절개식에 비해 간단하고 회복이 빠른 대신 적용할 수 있는 범위는 좁다”며 “수술 가능 여부는 눈꺼풀이나 증상의 정도 등을 정확히 진단한 후 판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 국내 ‘물 좋은 해수욕장’ 어디? best 5 선정
▶ ★들의 파격적인 시상식 패션 일상복으로 입기
▶ 갤럭시S3 LTE, 출시 첫날 5만대 판매 '日 신기록 수립'
▶ LG전자 ‘옵티머스 뷰’ 업그레이드 실시 “어떤 기능 있나?”
▶ 팬택 ‘베가S5’ vs 삼성 ‘갤럭시S3’ 정면승부… 12일 SK 단독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