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에 남한의 `개성공단' 설립 등 공약발표

민주통합당 대통령 후보 경선에 출마한 김영환 의원(경기안산 상록을)이 13일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국가로부터 받은 지사 급여와 활동비를 전액 반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경기도의회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박근혜 후보의 배경이나 다름없는 김문수 지사의 활동비를 왜 경기도민이 줘야 하냐"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소신을 바꾸고 경선에 참여한 것은 자신의 정치적 행보와 편익을 위한 것"이라며 "내가 도지사였다면 월급, 활동비, 자동차까지 모두 반납했을 것"이라고 몰아세웠다.

김 의원은 이 자리에서 김포, 인천남동 등 경기북구 일대에 남한의 `개성공단'을 설립하는 방안 등 정책공약도 발표했다.

그는 "북한 노동자들이 남한으로 내려와 노동할 수 있는 공단을 만들어야 한다"며 "휴전선은 대한민국 제조업의 벨트가 돼 남북평화 분위기가 조성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정ㆍ부통령제도 도입, 대통령 4년 중임제 개헌, 교과부 폐지 등의 정책과 중도주의 이념,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중심의 경제회복, 중부ㆍ충청권 거점의 확산 등을 경선전략으로 내세웠다.

김 의원은 이어 "통합민주당이 경선에서 승리하려면 우리당 후보만으로는 경선에 이길 수 없다는 식의 패배의식을 버림과 동시에 통합진보당과의 공동정권론을 없애 민주당의 정체성을 명백하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수원연합뉴스) 이영주 기자 young86@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