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공정시장이라면 경쟁 두렵지 않다"
롬니측 "경합주 선거운동 시점에 맞춰 제소"

미국은 5일(현지시간) 중국이 미국산 자동차에 대해 부과한 반덤핑ㆍ상계 관세를 불공정 무역행위로 간주하고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이날 성명을 통해 중국에 대한 자동차 부문의 WTO 제소 사실을 발표하면서 "불공정 관세를 없애기 위해 중국측에 분쟁해결 협의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분쟁해결 협의는 WTO 분쟁절차의 첫 단계이며, 60일 이내에 당사사들이 협의를 통해 분쟁을 해소하지 못할 경우 제소한 국가는 WTO 분쟁해결 패널 구성을 요구할 수 있다.

론 커크 대표는 "버락 오바마 행정부는 중국이 미국산 제품의 수입을 봉쇄하려고 국제 무역관행을 어기는 것을 막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면서 "미국 자동차 회사와 노동자들은 공정한 게임의 규칙에 입각해 경쟁할 권리가 있으며, 이를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제소는 중국 당국이 지난해 12월 약 33억달러 상당의 미국산 자동차 9만2천대에 대해 덤핑 및 정부보조금 혐의로 부과한 반덤핑ㆍ상계 관세를 대상으로 한 것이다.

이에 따라 최근 중국산 태양광 패널과 철강 실린더, 미국산 닭고기 등을 놓고 계속되고 있는 양국의 무역분쟁이 한층 더 심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오바마 행정부 들어 미국이 불공정 무역을 이유로 중국을 WTO에 제소한 것은 이번이 세번째다.

전문가들은 오바마 행정부가 이날 중국을 WTO에 제소한 것은 올연말 대선을 앞둔 전략의 일환이라고 풀이했다.

실제로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자동차산업 중심지 가운데 하나이자 대표적인 경합주(스윙스테이트)로 꼽히는 오하이오주(州)를 방문, 이번 제소건을 강조하며 지지를 당부했다.

그는 "미국인들은 경쟁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면서 "공정한 조건에서라면 우리는 전혀 문제가 없기 때문에, 공정한 경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우회적으로 중국을 비판했다.

그러나 이에 대해 공화당 대선후보인 밋 롬니 전 매사추세츠 주지사 선거캠프 관계자는 "미국 국민은 중국과 맞서 그들에게 원칙 준수를 요구할 수 있는 대통령을 원한다"면서 "경합주에서 계획한 버스투어에 맞춰 (제소) 시점을 조절한 사람을 원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워싱턴연합뉴스) 성기홍 이승관 특파원 sgh@yna.co.kr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