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단체 등 '강력 징계' 촉구..파장 이어질 듯

제주의 한 휴게텔에서 성을 매수한 공직자 등이 대거 적발되면서 지역 분위기가 뒤숭숭하다.

공무원들이 대거 연루된 것으로 드러나면서 공직사회가 술렁이는가 하면 파장이 전국으로 퍼지면서 해당 지자체가 경위 파악에 나서기도 했다.

도지사와 교육감 등 기관장들도 이들을 엄하게 다스리겠다고 예고해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제주서부경찰서에 따르면 제주시 연동 변종 성매매업소인 N휴게텔의 신용카드 결제 내역을 분석한 결과 2010년 1월부터 지난해 10월까지 22개월간 모두 700여명이 다녀갔다.

경찰은 이 가운데 공직자와 결제 액수가 많거나 여러 차례 다녀간 것으로 확인된 일반인 45명을 추려 성매수 의혹 수사 대상자로 확정했다.

경찰이 성매수 혐의자로 지목한 공직자는 모두 21명으로 이 중 제주지역 공직자 12명이 끼어 있다.

해당 기관 안팎에서는 이들의 신원에서부터 문제의 사건 이후 자리 이동 여부 등에 관한 소문이 돌고, 삼삼오오 모여 귀엣말을 주고받는 등 쉽게 일손을 잡지 못하고 있다.

주민들은 이 사건 때문에 자칫 제주도 전체가 '성매매 공화국'이라는 불명예를 지고 지역 이미지에 타격을 입지 않을까 우려하는 분위기다.

파문은 인터넷과 전파, SNS 등을 타고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

실제로 경북의 한 지방자치단체 면사무소 공무원 5명이 지난해 여름 이 휴게텔에서 결제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경북도와 각 지방자치단체는 해당 직원이 누구인지 확인하느라 발칵 뒤집혔다.

특히 간부급 행정 공무원과 경찰과 현직 교사 등 사회의 모범을 되어야 할 직종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밝혀지면서 관련자들을 철저히 조사하고 엄벌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사단법인 제주여성인권연대 등 도내 14개 여성단체 등은 15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매수 공무원들을 강력히 징계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법을 기초로 공무를 수행하는 공무원들이 성매매방지법을 위반함으로써 인간의 존엄성을 무시했다"며 "이번 사건에 연루된 700명 모두를 조사, 기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그동안 관광단지라는 미명하에 성 산업 확대를 무책임하게 방조한 게 이런 결과를 낳아, 도정이 사실상 범죄 가담에 동조한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하며 성매매방지대책을 수립할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시민단체 활빈단(대표 홍정식)은 서부경찰서와 제주도에 성매수 관련자의 실명 공개를 요구했다.

그들에게 '어물전 망신은 꼴뚜기가 시킨다'는 뜻에서 꼴뚜기 등을 보내 공직자 기강 해이에 경종을 울릴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우근민 제주지사는 공직자 성매수에 대한 비난이 커지자 지난 13일 확대간부회의에서 "공직자는 평소 본연의 자세를 잘 지키고, 처신을 잘해야 한다"며 "앞으로 경찰조사 결과가 통보되면 이에 상응한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양성언 도교육감도 대충 넘어가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히고 있어 공직자 등의 성매수 파장은 제주 지역사회에 한동안 이어질 전망이다.

(제주연합뉴스) 김지선 기자 sunny10@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