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무 중 총기점검 규정 없어..분실방지끈 '유명무실'
근무중 관할구역 이탈. 보고 지연 의문점 해소돼야

경찰이 실탄이 든 권총을 분실하고 이틀이 지나서야 시민신고로 되찾자 허술한 총기관리 문제가 도마위에 오르고 있다.

5일 경기도 용인동부경찰서에 따르면 이 경찰서 구갈지구대 A(37) 경사는 2일 오전 8시7분께 근무교대를 위해 총기를 점검하던 중 자신의 가슴 권총집에 차고 있던 38구경 권총 1정이 없어진 것을 확인했다.

전날 오후 6시 근무에 투입된 A경사는 당일 새벽 1시46분 행패 소란 신고를 받고 출동한 현장에서 권총집에 권총이 있는 것까지는 확인했지만 그 이후 어떤 과정에서 분실했는지 모르겠다고 경찰 조사에서 진술했다.

당시 지구대에는 A경사를 포함해 당시 7명의 경찰관이 근무했으나 공포탄 1발을 포함해 실탄 3발이 들어있는 권총이 사라졌다는 사실을 6시간이 지난 근무교대 시점에서야 깨달았다는 것이다.

경찰의 한 관계자는 "근무에 들어갈 때와 교대할 때 총기를 점검하는 규정은 있지만 근무 중에 현장을 다녀온 뒤나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점검하는 규정은 없다"고 밝혔다.

경찰이 총기분실을 막기 위해 지급한 분실방지끈이 달린 허리띠 권총집은 의무 착용 규정이 없어 유명무실한 것으로 드러났다.

A경사는 허리띠 권총집이 아닌 분실방지끈 없이 상체에 X자 형태로 연결된 권총집을 차고 있었다.

경찰의 한 관계자는 "A경사가 권총집이 부착된 허리띠가 몸에 맞지 않아 착용을 못했다"며 "분실방지끈이 달린 권총집 착용은 편의에 따라 자율에 맞기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구대서 권총 분실시 해당 경찰서에 바로 보고해야 한다는 규정도 지켜지지 않았다.

구갈지구대측은 A경사가 권총을 잃어버린 사실을 확인한지 3시간30분가량이 지난 2일 오전 11시30분께 용인동부경찰서에 분실사실을 보고했다.

용인동부경찰서의 한 관계자는 "지구대에서 권총을 분실했을 경우 바로 보고해야 한다.

지구대에서 자체적으로 찾으려다가 시간이 지연됐다"고 말했다.

권총을 찾기 위해 100여명의 인력을 동원하면서 A경사의 진술에만 의존, 엉뚱한 곳을 뒤지는 등 수색이 부실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용인동부경찰서는 분실 사실을 보고받은 뒤 30여분만에 경기지방경찰청과 합동으로 수색 작업을 벌였다.

경찰은 근무 도중 7차례 출동한 현장 이외에는 간 곳이 없다는 A경사의 진술에 의존해 수색 작업을 펼쳤지만 실패했다.

결국 시민에 의해 지난 4일 권총이 발견된 용인 민속촌 주차장은 A경사가 출동한 현장이 아닌 것은 물론 구갈지구대의 관할지역도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당시 수색작업을 지휘했던 경찰의 한 관계자는 "순찰차의 이동동선은 기록이 저장되지 않아 관련자들의 진술에 의존한 측면이 있다"고 해명했다.

A경사가 관할지역을 벗어난 이유에 대해서는 "관할지역 경계선이라 순찰을 돌다가 가끔 넘기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경찰은 A경사 등을 상대로 정확한 권총 분실 경위 등을 조사한 뒤 A경사 등 관련자를 문책할 방침이다.

(용인=연합뉴스) 이우성ㆍ최종호 기자 zorb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