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주 월요일, 박근혜 쇄신책 나온다
‘박근혜 비상대책위원회’가 승부수를 띄웠다. 매주 고강도 쇄신책을 내놓기로 했다. 외부인사가 주도하는 비대위의 세 가지 코드는 현 정부와의 정책 차별화와 기득권 포기, 현역 물갈이 등이다. 당 소속 의원들은 비대위의 쇄신풍에 긴장하고 있다.

박근혜 비대위원장(사진)은 27일 첫 비대위 회의를 주재하면서 “앞으로 회의 땐 의결사항이 있어야 하며 의결할 안건을 반드시 포함시킬 것”을 주문했다고 한 참석자가 28일 전했다.

매주 월요일 오전 열리는 정례회의에서는 다양한 주제별 토론을 거친 쇄신안을 발표한다. 비대위 산하 정치·공천개혁, 정강정책·총선공약, 여론수렴·국민소통, 인재영입 등 4개 분과는 현장 중심의 쇄신 과제를 발굴해 의결하게 된다.

비대위는 전방위로 쇄신을 밀어붙일 계획이다. 우선 내년 총선 공약을 통해 이명박 정부와의 차별화를 시도할 것으로 알려졌다. MB의 주요정책들을 폐기하고 복지와 일자리 확대를 골자로 하는 새로운 정책을 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친서민 정책의 적극적인 개발과 맞춤형 복지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경제수석을 지낸 김종인 비대위원은 “747 공약은 실현 불가능한 허구로 이미 판명났다”며 현 정부와의 ‘정책 단절’을 시사했다.

그는 총선 공약을 마련하는 데 가장 핵심 역할을 할 인물로 꼽힌다. 대기업과 각을 세우며 청년 일자리 확대 차원에서 벤처를 활성화하는 정책이 나올 가능성도 높다.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되지 않은 ‘부자증세’도 공약으로 제시할 가능성이 높다.

비대위 첫 회의에선 ‘쇄신을 하려면 기득권부터 내려놓아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 파격적 인재 영입도 가시화될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당의 취약층인 ‘2030세대’를 끌어안으면서 인재풀을 보수 및 중도보수로 한정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진보인사의 영입 가능성도 제기된다. 인재영입 분과 위원장을 맡은 조동성 비대위원(서울대 교수)이 인재영입위원장을 겸하는 방안과 당 인재영입위원장인 주호영 의원이 인재영입 분과에 참여해 비대위 인재영입 분과가 원칙을 정하고 당 인재영입위원회가 구체적인 인재영입 활동을 진행하는 방안 등이 거론된다.

일부 외부 비대위원들은 28일 “당을 완전히 뜯어고치겠다”며 현 정부 실세들의 ‘용퇴’를 주장하고 나섰다.

이상돈 비대위원(중앙대 교수)은 “현 정권의 공신이나 당 대표를 지낸 사람들이 ‘우리 책임이 아니다’고 하는 것은 정치적 도의가 아니다. 그들을 그대로 두고 쇄신을 하면 누가 믿겠느냐”며 ‘정권 핵심인사 물갈이론’을 강조했다.

친이계인 전여옥 의원은 김종인 비대위원을 겨냥해 “뇌물을 받아 의원직을 잃은 분이 한나라당을 쇄신해야 하느냐”고 비판했으며, 무소속 강용석 의원은 이준석 비대위원을 향해 “나이와 학력, 경력, 군대가 잘 안 맞는 것 같다”며 “거의 타블로 수준”이라고 비꼬았다.

일부 의원은 박 위원장과 김종인·이상돈 비대위원의 친분을 거론하며 “자문단 같다”고 꼬집었다.

김정은 기자 likesmi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