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상원은 22일(현지시간) 총 300억 유로 규모에 달하는 재정긴축안을 통과시켰다.

상원은 이날 정부 신임안과 연계된 재정긴축안을 표결에 부쳐 찬성 257표 반대 41표로 가결했다고 AFP통신 등 외신들이 전했다. 앞서 이탈리아 하원은 지난 16일 재정긴축안을 통과시켰다. 이로써 오는 2013년 말까지 균형재정 달성을 목표로 하는 재정긴축안의 의회 승인 절차는 모두 마무리됐다.

마리오 몬티 총리가 이끄는 내각이 지난 4일 채택한 재정긴축안은 2013년 말까지 200억 유로 상당의 재정적자를 줄이고 균형예산을 달성하는 동시에 경제성장 촉진을 위해 100억 유로 규모의 재정수단을 활용하는 방안을 담고 있다.

재정긴축안은 2008년에 폐지됐던 1가구1주택 재산세를 재도입하고, 부동산 관련 세율과 부가가치세를 인상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 요트와 자가용비행기, 고급 스포츠카 등 고가품에 대한 세율을 올리는 내용도 포함하고 있다. 연금 지급 개시 시점 연기, 연금 납부 시한 연장 등의 연금개혁안도 들어있다.

몬티 총리는 표결에 앞서 상원연설에서 유럽의 경제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추가 조치들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몬티 총리는 재정긴축안이 “매우 긴급한 조치” 라며 “재정긴축안을 통해 이탈리아는 당당히 고개를 들고 심각한 유럽의 위기에 맞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태훈 기자 bej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