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 정부가 22일 프랑스와 정치 및 군사 관계 중단을 발표했다고 AFP통신 등이 보도했다. 프랑스 국민의회(하원)가 제1차 세계대전 당시 터키군에 의해 자행된 아르메니아인 대량학살 사건을 부인하는 것을 금지하는 법안을 가결한 데 따른 것이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총리는 이날 프랑스 하원이 터키 전신인 오토만제국이 저지른 대량 학살을 공식 인정하는 2001년 관련법을 공개 석상에서 부인하면 1년 징역형과 4만5000유로의 벌금에 처하도록 하는 법안을 통과시키자 이같은 조치를 취했다.

에르도안 총리는 “프랑스와 정치 지도자의 상호 방문, 합동 군사훈련 등 군사협력을 중지하고 파리 주재 대사도 소환하겠다”고 밝혔다. 또 에르도안 총리는 이번 조치가 첫 단계라고 강조해 추가 보복 방침을 분명히 했다.

앞서 2001년 프랑스 의회는 1차 세계대전 말 아르메니아에서 최대 150만 명(아르메니아 추정치)이 집단 사망한 사건을 오토만제국에 의한 ‘대량 학살’로 승인하는 법안을 제정했다. 그동안 터키는 이 사건 사망자들은 내전의 희생자로 대량학살이 아니라고 주장하면서 프랑스의 움직임을 비난했고, 프랑스 하원 표결을 하루 앞둔 21일 엄중한 제재를 가하겠다고 경고했다. 이태훈 기자 bej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