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장비 전문업체인 진명21(대표 노성왕)은 자체 개발한 이동용 다목적 펌프 '소방이'(멀티파워 300 · 사진) 500여대(450만달러)를 말레이시아에 수출했다고 1일 밝혔다. 회사 측은 말레이시아 정부가 소방관서와 의용소방대,일부 밀림지역에 이 제품을 의무 비치하는 법제화까지 추진하고 있어 대규모 추가 수주도 기대하고 있다. 또 태국 현지 에이전트와도 1000대 규모(900만달러)의 수출계약을 잠정 체결하고 하반기 인도할 계획이다.

소방이가 이처럼 동남아 시장에서 선풍적 인기를 끄는 데는 도로가 협소한 곳이 많은 동남아의 지리적 여건에 딱 들어맞기 때문이다. 폭 0.8m,높이 1.2m,길이 1.3m 규모로 대형 소방차가 진입할 수 없는 좁은 지역의 화재 진화는 물론 침수지대의 수해복구용, 산림속 문화재 및 사찰 화재 진압,수영장 내부 청소 등 다목적 용도로 활용이 가능하다. 회사 측은 성인 한 사람이 끌고 다닐 정도의 소형 펌프지만 진명21이 보유한 고유 기술인 초고압 펌프(jm twin pump)를 장착해 분당 300~400ℓ의 적은 유량으로도 반경 1㎞ 이내의 화재를 조기에 진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제품은 최대 1000m의 원거리에 있는 물도 빨아들이며 일반 원심펌프보다 무려 3~4배나 많은 물을 분출할 수도 있다.

노 대표는 "해외 재난 발생지역을 직접 찾아 소방이의 성능을 시현하는 마케팅을 통해 동남아는 물론 일본과 중국, 러시아 등으로 판매시장 범위를 점차 넓혀가고 있다"며 "향후 5년 내 세계적인 펌프 전문기업으로 변신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울산=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