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은 내달 초 과장급 이하에 대한 인사를 단행한다. 금융기금감사국 1과의 A과장이 국장으로 승진하는 것이 이번 인사의 핵심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기금감사국 1과는 논란이 됐던 저축은행 감사를 맡았던 부서다. 지난달 있었던 고위공무원단 인사에서는 금융기금감사국을 관리하던 김병철 제1사무차장이 감사위원으로 승진한 것을 비롯해 홍정기 제2사무차장,최재해 기획관리실장 등 6명의 고위 간부들도 각각 사무총장,제1사무차장 등으로 영전했다.

저축은행 감사에 직 · 간접적으로 관여한 인원을 포함해 고위 간부 상당수가 승진하거나 포상을 받게 된다.

승진 사유에 대해 감사원 측은 "저축은행 감사는 자칫 묻힐 뻔한 사건을 발견해 낸 것이기 때문에 잘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감사원이 저축은행 사건으로 많은 지적을 받았지만,개인적인 문제(은진수 전 감사위원의 뇌물수수)거나 감사원 전체의 시스템 문제(지난해 4월 끝난 저축은행 감사 결과가 올해 3월에야 발표된 것)에 관련된 것이어서 개인의 승진 여부에 영향을 미칠 일은 아닌 것으로 판단한다"고도 했다.

감사원의 해명에 나름의 일리가 있다. 하지만 "사회적으로 큰 문제를 빚은 업무 처리 결과를 놓고 '공(功)'을 인정받은 사람만 있고 '과(過)'에 대해선 언급이 전혀 없는 것은 문제"라는 지적이 많다. 감사원의 핵심인 감사위원 비리와 1년 가까이 시간을 끈 감사 때문에 많은 서민이 피해를 입었음에도 감사원이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지 않는 게 과연 옳은 태도냐는 것이다. 정창영 전 사무총장이 자리에서 물러났지만,임기를 마친 데 따른 것일 뿐 저축은행 사태에 대한 책임을 물은 인사는 아니었다.

"부패의 고리를 뿌리뽑겠다"며 지난달 26일 자체 쇄신방안을 내놨던 감사원치고는 너무 안이한 대응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국회의 저축은행 국정조사도 증인 채택 불발로 청문회마저 무산된 상황이니 승진잔치로 끝난 감사원의 행태를 지적할 사람도 없다. 저축은행 사태에 대해 '석고대죄'하겠다던 양건 감사원장의 말과 자화자찬으로 끝난 감사원 인사가 아무리 생각해도 어울리지 않는다는 생각이 든다.

남윤선 정치부 기자 inkling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