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30]힐러리 클린턴 미국 국무장관이 그리스 의회의 긴축재정안 통과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동시에 ‘실질적’ 재정개혁이 필요하다며 그리스 정부를 압박했다.

그리스를 방문중인 클린턴 장관은 17일(현지시간) 아테네에서 스타브로스 람브리니디스 그리스 외무장관과 기자회견에서 “(긴축안 통과를 위해) 결정을 내리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그들은 리더십에 맞는 행동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클린턴 장관은 “미국이 그리스의 노력에 대해 강한 지지를 보내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그리스를 방문했다”며 “나라를 경제 안정과 번영의 길로 되돌리려는 노력이 계속되는 한 미국은 그리스 정부와 국민의 편에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클린턴 장관은 그리스 정부와 국민들이 경제회복을 위해 허리띠를 더 졸라 매야 한다고 압박했다.블룸버그통신은 클린턴 장관이 “그리스의 미래가 아무런 고통이 없는 상태는 아니다”며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대가는 훨씬 커질 것”이라고 경고했다고 전했다.

그리스 의회는 지난달 말 향후 5년간 총 280억 유로 규모의 지출을 줄이고 세금을 인상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긴축안을 통과시켰다.

한편 21일로 예정된 유로존(유로화 사용 17개국) 긴급 정상회담을 앞두고 이브 메르쉬 유럽중앙은행(ECB) 이사가 그리스에 대한 추가구제금융 제공 결정이 늦어질 경우 유로화가 전면적 위기에 빠질 것이라고 경고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17일 보도했다.

룩셈부르크 중앙은행 총재이기도 한 메르쉬 이사는 “우리는 지금 분명히 채무 위기를 겪고 있으며 위기에 책임있게 대응하지 못하면 유로가 타격을 받을 것”이라면서 “채무 위기는 유로화의 위기로 전환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시장이 불안해진 데에는 그리스에 대한 구제금융 제공에 민간 금융기관들도 자발적으로 지원토록 요구한 것도 일정한 영향을 줬다면서 “민간 부문의 참여는 (그리스 구제금융 제공 논의를) 시작하는 전제조건이 돼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박해영 기자 bon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