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銀 로비 파문 확산] 김종창 이어 김광수…금감원 넘어 금융위로 검찰 수사 확대
금융감독원과 금융위원회 고위직이 잇따라 부산저축은행그룹 로비 의혹에 휘말렸다.

1일 감사원에 따르면 김종창 전 금융감독원장이 지난해 4월 김황식 당시 감사원장(현 총리)에게 면담 요청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당시 김 전 원장은 저축은행 감사와 관련한 청탁을 위해 방문한 것으로 밝혀졌다.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는 김 전 원장을 이번 주 내로 소환,은진수 전 감사원 감사위원(50 · 구속)을 통해 부산저축은행그룹의 로비를 받은 후 청탁을 넣는 등 모종의 역할을 했는지 추궁할 예정이다.

검찰은 또 이날 김광수 금융정보분석원(FIU) 원장 사무실을 전격 압수수색하고 2일 김 원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조사한다고 밝혔다.

검찰은 김 원장이 광주일고 동문인 부산저축은행 대주주들에게 로비 대가로 수천만원을 수수했다고 보고 있다. 검찰은 이날 은 전 위원 외에 또 다른 감사위원도 로비에 연루됐다는 의혹에 대해 수사를 확대할 방침이어서 파문이 더욱 확산되고 있다.

◆김종창 전 원장,로비스트로 나섰나

[저축銀 로비 파문 확산] 김종창 이어 김광수…금감원 넘어 금융위로 검찰 수사 확대
감사원에 따르면 김종창 전 원장은 저축은행에 대한 감사원 현장검사 마무리 단계였던 지난해 4월 당시 감사원장이었던 김황식 총리에게 면담을 요청했다. 그러나 김 총리는 면담을 거절한 것으로 확인됐다. 김 총리를 만나지 못한 김 전 원장은 다른 감사원 관계자에게 "금감원이 저축은행을 연착륙시키겠으니 감사를 너무 세게 하지 말아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은 부산저축은행이 은 전 위원에게 7000만원을 건네며 김 전 원장에게 로비를 시도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상태다.

검찰은 김 전 원장을 이번 주 내로 소환,그룹으로부터 모종의 대가를 받고 로비스트로 나섰을 가능성에 대해 집중 추궁할 예정이다.

검찰은 또 김 전 원장이 부산저축은행 유상증자에 참여한 부동산 신탁회사인 아시아신탁의 등기이사로 재직했던 사실에 주목하고 있다. 검찰은 아시아신탁이 당시 상황이 좋지 않았던 부산저축은행에 90억원을 투자한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김광수 , 압수수색 하루 만에 피의자

검찰 안팎에서는 김광수 원장의 혐의가 뚜렷하기 때문에 현직 국가기관장 사무실을 전격 압수수색한 지 하루 만인 2일 피의자 신분 소환이 가능하다는 해석이 나온다. 검찰은 당초 김 원장을 체포하고 자택까지 압수수색할 계획이었으나 법원에서 영장이 기각돼 사무실 압수수색 후 피의자 소환을 택했다. 대검 관계자는 이날 "압수수색은 개인 비리 때문"이라고 강조,김 원장을 정조준했다. 검찰은 부산저축은행그룹 관계자들에게서 "금융위에 부탁해서 은행 퇴출을 막기 위해 김 원장에게 금품을 건넸다"는 진술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부산저축은행 대주주 경영진이 학연(광주일고)을 통해 김 원장에게 접근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검찰은 김 원장이 2008~2009년 금융위 금융서비스 국장으로 저축은행 정책을 주도하면서 그룹의 대전 · 전주저축은행 인수시 편의를 봐줬는지 살펴보는 한편 그룹에 대한 감사와 검사가 대대적으로 진행되면서 퇴출 위기에 몰린 2010년 바람막이 로비를 해줬는지에도 주목하고 있다. 검찰은 이르면 2일 사전구속영장 청구를 고려하고 있다.

김 원장의 사무실 압수수색으로 검찰은 일단 광주일고 인맥에 칼끝을 겨누는 모양새다. 검찰은 이미 노무현 정부 시절 마당발로 통했던 박형선 해동건설 회장(부산저축은행 대주주)이 전 정부 인맥에 로비를 펼쳤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구속한 상태다.

이고운/남윤선 기자 cca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