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선 한나라당의 반값등록금 정책에 대한 냉소 섞인 발언들이 쏟아졌다. 황우여 한나라당 원내대표 등이 반값등록금을 추진한다지만 궁극적으로 여권 내 보수파의 반대에 부딪쳐 실패할 것이란 반응이다.

정세균 최고위원은 "과거에도 한나라당 일각에서 여러 차례 개혁적인 주장을 하다가 결국은 당 · 정 협의에서 '노'라는 결론에 도달한 적이 많았다"며 "그때마다 국민도 속고 야당도 속았다"고 했다. 또 "한나라당은 포퓰리즘적인 (정책으로) 표는 거둬들이고는 나중에 국민에게 '꽝'을 선물했다"며 한나라당의 반값등록금 논의에 대한 불신을 내비쳤다.

김영춘 최고위원도 "황 원내대표가 (반값등록금에 대한) 대통령의 결단을 요구했는데 괜히 대통령 핑계 대지 말기를 바란다"며 "민주당이 이미 등록금 관련법을 발의해 놨으니 국회 입법권과 예산심의권 차원에서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진표 원내대표는 "황 원내대표가 '여러 의원의 의견을 반영해 반값등록금을 추진하겠다'고 했는데 우왕좌왕하고 말을 바꾼다면 (국민은) 이제는 한나라당이 콩으로 메주를 쑨다고 해도 믿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손학규 대표는 "부자 감세는 해주면서 반값등록금 예산은 없다는 것은 민생을 이념적으로 접근하기 때문에 나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용섭 당대변인은 "요즘 한나라당의 반값등록금 감세철회 논란을 보면 코스모스인지 장미인지 알 수가 없다"며 한나라당의 정체성이 무엇인지 되물었다. 박영선 정책위 의장은 이날 기자와 만나 "반값등록금은 이명박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는데 한나라당이 '양치기 소년당'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반드시 실천에 옮겨야 할 것"이라며 "당시 4조원 예산 지원하고 10만원 이하 기부금에 대해 세액공제하면 반값등록금 가능하다고 얘기한 사람이 바로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인데 장관 됐다고 이러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허란 기자 wh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