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은행들이 신입직원에 대해 20%씩 일괄 삭감했던 연봉을 1년 만에 환원시키고 있다. 임금을 지나치게 낮추다 보니 우수 인력을 채용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명박 대통령이 임기 후반에 접어들면서 초반에 역점 추진했던 '임금 삭감을 통한 일자리 나누기'가 힘을 잃고 있다는 지적이다.

25일 금융계에 따르면 부산은행과 대구은행은 올초부터 대졸 초임을 종전보다 20~25% 상향 조정해 지급하고 있다.

이 같은 혜택을 받게 된 부산은행 직원은 작년 입행한 45명과 올해 들어온 43명 등 88명이다.

대구은행 역시 올 1월부터 대졸 초임 연봉을 20% 이상 높이면서 80여명의 행원이 혜택을 입게 됐다.

전북은행은 오는 7월부터 신입직원 임금을 종전보다 20% 이상 올려주기로 했다. 이 은행 관계자는 "작년에 고용을 확대한다는 취지로 평소보다 많은 60여명을 채용했기 때문에 혜택을 보는 직원이 적지 않을 것"이라며 "현재 상반기 연수를 받고 있는 신입 26명도 대상"이라고 설명했다.

광주 · 경남 등 다른 지방은행들은 금융지주회사 계열이어서 초임 상향 조정에 대한 입장을 아직 정하지 못하고 있다. 경남은행 관계자는 "우리금융지주 쪽에서 먼저 가이드라인을 확정하면 이에 따를 것"이라고 전했다.

국민 우리 신한 하나 등 시중은행들도 대졸 초임의 원상 회복을 검토하고 있다. 우수 인력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일각에선 은행들이 여건이 달라지자 자기 잇속만 챙긴다는 비판을 내놓고 있다. 지금도 은행의 급여가 다른 업종에 비해 훨씬 많은 데다 뚜렷한 주인이 없는 상황을 이용해 고임금을 누리고 있다는 지적이다.

조재길 기자 roa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