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이 계열사와 1차 협력사의 물량 외에는 MRO(소모성 자재 구매대행) 사업의 신규 영업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또 정부 및 공공기관 물량도 기존 거래가 끝나면 더 이상 참여하지 않고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돕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삼성 미래전략실은 25일 오전 서울 서초동 삼성전자 사옥에서 열린 수요 사장단 회의에서 이같이 결정했다.

MRO사업이 중소기업의 영역을 침범, 상생협력을 저해한다는 업계의 지적이 높은 데 따른 결정인 것으로 풀이된다.

삼성 측은 "삼성 계열사들이 유지·보수·운영과 관련한 소모성 자재를 납품받기 위해 2000년 설립한 아이마켓코리아(IMK)는 앞으로 계열사 및 1차 협력업체 위주로 영업하고 더는 신규 거래처를 확보하지 않기로 했다"면서 "중소기업과 거래가 많은 정부와 공공기관의 물량은 기존 거래가 끝나는 대로 더는 입찰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설명했다.

삼성은 중소기업계와 학계의 추천을 받아 IMK 사외이사 2명을 추가로 선임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중앙회 1인을 당연직으로 위촉하고 중소기업 관련 교수 1명을 더 임명해 IMK의 사내외 이사를 각 3명으로 동수로 하기로 했다.

삼성은 이와 함께 IMK 이사회 산하에 학계와 중소기업계 인사가 참여하는 동반성장 자문기구를 설치해 중소기업의 애로 사항을 모아 해결책을 찾기로 했다. 특히 중소기업이 MRO와 관련해 해외 판로를 개척하는 것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한경닷컴 권민경 기자 kyo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