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부지에 들어설 지식산업센터에 실내골프연습장 유치
에너지 및 관리비 절감 가능하도록 '그린 스마트 자이' 적용

옛 대상공장터에 들어서는 ‘강서한강자이’는 790가구의 아파트와 지식산업센터 2개동이 함께 들어선다. 총 5만9968㎡ 부지 가운데 3만2254㎡에는 아파트가, 2만7714㎡에는 지식산업센터가 지어지게 된다.

아파트만 들어서는 단지와 달리 업무와 근린생활시설로 구성되는 지식산업센터가 같은 부지 안에 조성되기 때문에 좀더 편리한 생활이 가능할 전망이다. GS건설은 지식산업센터에 근린생활시설이 입점할 예정이어서 따로 단지내 상가도 짓지 않을 방침이다.

[강서한강자이③구성]자이안센터에 목욕탕 갖춘 남녀사우나시설 조성
특히 눈에 띄는 것은 지식산업센터 2개동 사이에 조성될 예정인 대형 실내골프연습장이다. 비거리 70m, 60개 타석을 갖춘 실내골프연습장이 들어설 계획이어서 아파트 입주민들은 멀리 나가지 않고 바로 단지 앞의 실내골프연습장에서 골프를 즐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GS건설 관계자는 “지식산업센터 내에 실내골프연습장은 물론, 문화시설, 지원시설 등이 설치될 예정”이라며 “때문에 단지 내 커뮤니티시설에는 중복되는 시설인 골프연습장 등은 제외키로 했다고”고 전했다.

대신 700여 가구로 구성된 단지에는 이례적으로 목욕탕을 갖춘 남녀 사우나시설이 마련된다. 목욕탕을 갖춘 남녀 사우나실은 입주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커뮤니티시설 가운데 하나로 꼽힐 만큼 인기가 많은 공간이다.

[강서한강자이③구성]자이안센터에 목욕탕 갖춘 남녀사우나시설 조성
이 외에 피트니스센터와 요가와 에어로빅을 할 수 있는 GX룸을 비롯, 자녀들의 교육공간인 그룹스터디, 문고, 독서실 등도 조성된다.

한편, GS건설은 ‘강서한강자이’에 그린 스마트 자이가 대거 적용할 계획이다. 단지 내 주민공용시설에 태양광 발전 시스템과 지열 시스템은 물론, 빗물을 재활용해 조경용수로 사용하는 우수 재활용 시스템도 설치된다.

때문에 에너지 절감은 물론, 가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관리비도 크게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GS건설 관계자는 “단지 내에 설치되는 신재생에너지 시스템 말고도 세대 내에서 입주자들이 직접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도록 대기전력 차단 스위치 등도 설치해줄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경닷컴 이유선 기자 yur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