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4월 전 · 현직 검사 수십 명에게 20여년간 금품과 향응을 제공했다는 의혹을 폭로한 정용재 씨(53)가 자신의 검사 접대 관행과 내역을 상세히 묘사한 책을 펴냈다. 정씨는 '검사와 스폰서,묻어버린 진실'이라는 제목의 책에서 "지청을 떠나는 검사들에게 전별금으로 30만~50만원을 건네다가 1986년부터는 순금 마고자 단추를 선물로 줬다. 평생 기억에 남으라고 특별하게 3돈짜리 순금 단추 두 개 한 세트를 선물로 줬는데 검사들도 신기하니까 아주 좋아했다"고 주장했다.

정씨는 순금 마고자 단추 선물을 1991년까지 계속했다면서 최소 30명의 검사들에게 건넨 것으로 기억했다. 그러면서 한 달에 두 번씩 지청장에게 100만원,평검사 30만원,사무과장 30만원,계장 10만원의 촌지를 지속적으로 상납했으며 성접대를 포함한 향응을 제공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진주, 부산 등 경남지역에 그치지 않고 1985년께부터는 서울로 올라와 검사들을 접대하고 촌지를 건네기도 했다면서 퇴직 검사들까지 포함하면 한 번 이상 접대한 사람은 200명 이상으로 책에 가나다순으로 정리한 검사 56명의 실명을 담았다.

정씨는 검사들의 술자리는 대부분 성접대로 이어졌는데 일부 검사를 제외하고는대부분 이를 거부하지 않았다면서,유독 성접대와 술을 좋아했던 모 검사는 술자리에서 돈을 걸고 일행이 지켜보는 가운데 성관계를 맺는 '놀이'를 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정씨는 또 부산의 한 모델에이전시에 소속된 모델들을 불러 '원정 접대'를 하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