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인단 구성비율.경선방식 놓고 이견

한나라당 공천제도개혁특위(위원장 나경원 최고위원)는 18일 국회의원 공천을 위한 경선시 선거인단 규모를 `선거구 유권자의 3% 이상'으로 하기로 결정했다.

공천특위는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전체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공천개혁안을 수정.보완했다.

지난 18대 총선 당시 국회의원 선거구 유권자 수가 평균 15만5천581명이었다는 점에서 국회의원 공천을 위한 경선이 실시되면 선거인단 규모는 평균 4천600명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나 최고위원은 "동원선거라는 경선의 부작용을 끊기 위해 선거인단 규모를 유권자의 3% 이상으로 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공천특위는 선거인단 구성 방식과 비율에 대해선 최종 확정하지 못했다.

공천특위는 당초 대선 후보 선출 방식에 준해 대의원 20%.일반당원 30%.일반국민 30%.여론조사 20% 비율의 경선안을 내놓았으나, 이날 `당원 50%.일반국민 50%'로 구성하자는 안이 제시된데 따른 것이다.

일부 특위위원은 `2:3:3:2 국민경선'의 경우 돈과 조직 선거의 부작용을 수반하는 `체육관 경선'을 전제로 한다는 점에서 `5:5'로 선거인단을 구성, 체육관이 아닌 지역 곳곳에 투표소를 설치, 국민경선을 치르자는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다른 특위위원은 "투표소가 분산될 경우 선관위의 관리가 이뤄져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가능하겠느냐"면서 "흥행이 저조할 우려도 있다"며 반론을 제기했다는 후문이다.

또 참석자들은 궁극적인 `국민공천'을 위해 오픈 프라이머리(완전 국민경선제) 도입이 필요하다는 점에 대해 공감하면서도 현 시점에서의 도입 여부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렸다.

일부 특위위원들은 "경선 부작용을 없애려면 여야 합의에 의한 오픈 프라이머리가 필요하다"고 한 반면, 다른 위원들은 "사실상 선거를 한번 더 하는 것으로, 우선 국민참여 경선을 통해 밀실공천의 악순환을 끊는 게 중요하다"고 반대했다는 것.
공천특위는 22일 공천제도 개혁에 대한 트위터 대국민 토론회를 개최하고, 24일 국회의원 및 각계 전문가들과 공청회를 가진 뒤 최고위원회의에 최종 공천개혁안을 보고할 계획이다.

(서울연합뉴스) 김범현 기자 kbeom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