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퍼 부차관보와 회동..박선숙 `합의이행' 강조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가 1년 전 미 정부 측에 한국의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 환수 합의과정을 비판했던 것으로, 위키리크스가 폭로한 미 국무부 외교전문에서 드러났다.

3일 이 전문을 보면 박 원내대표는 지난해 1월26일 방한 중이던 마이클 쉬퍼 미 국방부 동아태 담당 부차관보와 저녁 식사를 함께 한 자리에서 노무현 정부의 전작권 환수 합의는 주한미군이 철수하는 편이 낫다는 한국의 소수그룹의 생각에 기반한 것으로, 한국의 여론을 정확히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고 말한 것으로 돼 있다.

주한 미대사관은 또 육군 장성 출신인 민주당 서종표, 한나라당 황진하 의원 등 접촉한 여야 의원 대부분이 전작권 이양이 연기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본국에 보고했다.

다만 민주당 박선숙 의원의 경우 유일하게 전작권 이양이 예정대로 진행돼야 한다고 말하면서 이 문제는 한국내 정치적 갈등을 초래, 악화시키거나 새로운 안보상황의 시작으로 보는 북한에 의해 이용되지 않도록 신중한 대응을 주문한 것으로 돼 있다.

이와 관련, 박 원내대표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전작권에 대해서는 민주당이 주장(합의이행)하는 바가 있지만 국민들 사이에서는 연기를 원하는 사람이 많다는 취지의 말을 했다"고 설명했다.

박선숙 의원은 "전작권 환수를 갖고 여권 등 한쪽에서 미군이 한발 물러서는 것으로 북한이 오판할 우려가 있다고 주장하는데, 주한미군의 역할과 한미동맹은 변함이 없다는 사실을 미국은 명료하게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었다"고 전했다.

박선숙 의원은 또 "위키리크스에 나온 박 원내대표의 발언은 대사관측의 통역 과정에서 일부 잘못 전달됐다"며 "박 원내대표는 환수 반대가 아니라 `합의를 그렇게 서두를 필요가 없었다'는 취지의 말을 했던 것으로 기억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재현 기자 jah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