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정부 경고에도 시위확산..국내문제 구호도 등장

댜오위다오(釣魚島. 일본명 센카쿠<尖閣> 열도) 영유권 문제로 촉발된 중국인들의 반일(反日) 시위가 중국 정부의 자제 촉구에도 불구하고 지방도시를 중심으로 2주째 이어지고 있다.

주말인 지난 23일 쓰촨(四川)성 더양(德陽)시에서 시민 1천여명이 반일 시위를 벌인데 이어 일요일인 24일에는 간쑤(甘肅)성 란저우(蘭州), 산시(陝西)성 바오지(寶鷄), 장쑤(江蘇)성 난징(南京), 후난(湖南)성 창사(長沙)시 등 10여개 지방도시에서 반일시위가 벌어졌다고 문회보(文匯報), 명보(明報) 등 홍콩 신문들이 25일 보도했다.

특히 란저우시에서는 대학생을 주축으로 한 시위대 200여명이 24일 오전 시내 중심가에 집결해 `다오위다오 반환', `일본상품 보이콧' `일본인을 타도하자' 등의 구호를 외치면서 격렬한 시위를 벌였다고 홍콩 신문들은 전했다.

시위대는 일본의 국기에 `X' 표시를 한 플래카드를 들고 거리를 활보했으며, 일부 시위참가자들은 일본 국기를 훼손하는 등 과격한 행동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란저우시 공안 당국은 방패와 헬멧으로 무장한 경찰을 출동시켜 1시간여만에 시위대를 해산했다.

바오지시에서도 수백명이 `일본상품 보이콧', `일당독재 반대' `높은 집값 해결' 등의 구호를 외치며 시위를 벌이다 1시간여만에 해산됐다고 홍콩 신문들은 전했다.

중국 정부는 일부 반일시위 참여자들이 주택 문제, 빈부격차, 정치체제를 거론하는 등 시위의 양상이 변질될 조짐을 보이자 인민일보 등 관영매체들을 동원해 시위 자제를 촉구하는 등 대책마련에 비상이 걸렸다.

중국 공산당과 정부는 반일시위를 주요기사로 다루지 말도록 보도지침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공안당국은 베이징 주재 일본대사관과 상하이(上海), 광저우(廣州), 충칭(重慶)시 등의 일본 총영사관에 경찰력을 추가로 배치하는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

특히 제 16회 아시안게임 개최지인 광저우시는 반일시위로 인해 치안에 차질이 생길 가능성을 우려해 반일시위 가담자를 엄중 처벌하겠다고 밝히고 공안 요원들의 경계 근무를 강화하고 나섰다.

앞서 지난 16일 쓰촨성 청두(成都)시, 산시성 시안(西安)시, 허난성 정저우(鄭州)시에서 약 5만명이 반일시위를 벌인 데 이어 17일에는 쓰촨성 멘양(綿陽)시에서 3만명이 거리시위에 나서는 등 중국 곳곳에서 반일시위가 펼쳐지고 있다.

(홍콩연합뉴스) 정재용 특파원 jj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