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대표 윤영두 · 사진)은 1997년과 2008년 금융위기로 인한 항공시장 악재를 성공적으로 넘어 작년에 항공업계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2009년 ATW '올해의 항공사'로 선정됐다. 올해는 SKYTRAX가 주관한 항공 고객들이 뽑은 '올해의 항공사' 상을 수상하는 등 항공 전문가들뿐 아니라 소비자들로부터 세계 최고 수준의 안전과 서비스를 인정받는 대표적인 우수 항공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최고의 안전과 서비스를 통한 고객만족'을 경영이념으로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가장 빠르고 안전하고 쾌적하게 모시는 것'을 기업철학으로 삼고 있다.

고객만족 경영에 대한 전사적 동력 부여 및 효과적 진행을 위해 최고경영층이 직접 참여하는 '고객만족 향상위원회'는 아시아나항공의 서비스 전략을 수립하고 결정하는 최고 의사결정 조직이다. 다원화한 고객의 말씀(VOC) 채널을 통해 접수한 고객의 말씀을 서비스 품질 개선과 신상품 개발의 가장 중요한 자원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

접수한 모든 불만과 칭송은 사내 인트라넷에 빠짐없이 등재해 최고경영자를 포함한 전 임직원이 서비스 품질을 냉정히 인식하고 고객만족 경영의 가치를 공유하는 계기로 삼고 있다. 또 서비스 품질의 효율적 관리와 문제점 파악,품질 개선을 위한 중요한 도구로 고객접점 서비스 전반에 걸친 '서비스 품질감사'와 정기적 온 · 오프라인 고객만족도 조사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