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사태'를 수사중인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3부(이중희 부장검사)는 신상훈 신한금융지주 사장 등 신한은행에서 고소당한 7명을 다음주부터 차례로 불러 조사한다.

신한은행이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과 횡령 혐의로 고소한 사람은 신 사장을 포함한 전ㆍ현직 은행 임직원 5명과 은행에서 거액을 대출받은 국일호 ㈜투모로 회장, 홍충일 전 금강산랜드㈜ 대표 등이다.

검찰 관계자는 14일 "다음주부터 본격적인 조사에 들어간다"며 "서로 간의 주장이 달라 당사자들의 진술을 들어야 범죄 혐의가 성립되는지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이들을 상대로 신 사장이 행장으로 재직하던 2006년과 2007년 상환능력이 떨어지는 금강산랜드㈜와 ㈜투모로에 모두 438억원을 부당 대출한 의혹과 2005∼2009년 이희건 명예회장에게 지급할 경영 자문료 15억원을 횡령했다는 의혹의 사실관계를 추궁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중앙지검은 최근 대검찰청에서 회계사 등 전문인력을 지원받아 금강산랜드와 투모로에서 압수한 각종 회계 및 전산자료 분석과 신 사장 등에 대한 계좌추적 작업을 벌이고 있다.

시민단체로부터 금융실명제법 위반 혐의로 고발된 라응찬 신한금융지주 회장과 투모로가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한 이백순 신한은행장은 신 사장 등을 조사한 이후 소환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신 사장 측이 라 회장과 이 행장도 이 명예회장의 자문료를 일부 사용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만큼 이들에 대한 조사가 불가피한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기자 firstcircl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