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7 재보선에 분당을 포함해야"..헌법소원 제출키로

여야가 임태희(경기분당을) 대통령실장의 의원직 사퇴서 처리에 미온적이어서 내년 4월 재보선으로 넘어갈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자 지역 정가와 시민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한나라당 성남시 쇄신모임, 민주당 분당을 지역위원회, 성남지역 시민단체로 구성된 '임태희 국회의원직 사퇴서 처리 촉구와 보궐선거 시행을 위한 성남시민 공동대책위원회'는 13일 오전 성남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0.27 재보선에 분당을이 포함되도록 헌법소원을 내겠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보궐선거 시행을 촉구하려고 기자회견, 철야농성, 서명운동을 했지만 청와대와 여야 정치권이 사퇴서를 처리하지 않고 있다"며 "박희태 국회의장은 임 실장의 의원직 사퇴서를 오는 16일 본회의에서 직권 상정해 처리해 달라"고 요구했다.

대책위는 성남시의회가 분당을 보궐선거를 공직선거법 규정대로 시행해 줄 것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해 국회에 제출해 줄 것도 요구했다.

임 실장은 지난달 16일 의원직 사퇴서를 국회에 제출했지만, 아직 처리되지 않아 국회의원직을 유지하고 있으며, 임 실장의 사퇴서가 이달 30일까지 국회에서 의결되지 않으면 분당을 보궐선거는 내년 4월로 미뤄지게 된다.

한나라당은 임 실장의 사퇴서 처리가 정치적 실익이 없다고 판단하고 있고 민주당도 10.3 전당대회를 앞두고 분당을 재보선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아 분당을 보궐선거가 내년 4월 재보선으로 넘어갈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분당을 선거구에는 강재섭 한나라당 전 당대표,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 박형준 전 대통령정무수석비서관, 김현욱 전 도의원, 김병욱 민주당 분당을 지역위원장 등이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성남연합뉴스) 김인유 기자 hedgehog@yna.co.kr